강북구, ‘나무돌보미’사업 참여 구민 상시 모집
상태바
강북구, ‘나무돌보미’사업 참여 구민 상시 모집
  • 오지영 기자
  • 승인 2024.02.29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동아리·학교·기업 등 참여 가능
봉사활동 평일 2시간, 주말·공휴일 4시간까지 인정
강북구 나무돌보미들이 담당 가로수 주변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강북구 제공
강북구 나무돌보미들이 담당 가로수 주변을 청소하고 있다. 사진=강북구 제공

매일일보 = 오지영 기자  |  서울 강북구가 지역 내 가로수와 녹지대를 직접 관리하는 ‘나무돌보미’ 사업에 참여할 구민을 상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나무돌보미 사업은 도시녹지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이 가로수, 띠녹지(가로수 하부 화단) 등을 입양해서 자율적으로 가꾸는 사업이다.

 나무돌보미로 선정되면 나무 물주기, 잡초 제거, 낙엽 수거 등을 담당하게 된다. 활동은 매년 1년 기준으로 경신할 수 있다.

 자연을 사랑하고 봉사활동에 관심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뿐 아니라 동호회, 학교, 기업 등 단체도 신청 가능하다.

 개인의 경우는 내 집 또는 건물 앞 가로수가 주 돌봄 대상이며, 1인당 5주까지 입양할 수 있다.

 단체는 동네숲, 마을마당 등 소규모 시설물 공간과 대로변의 가로수를 담당하고 학교는 통학로 가로수 및 띠녹지 수목 등을 관리하게 된다. 나무돌보미는 담당하는 가로수와 띠녹지 등에 개인 및 단체 이름표를 달 수 있다.

 구는 나무돌보미에게 집게, 쓰레기봉투, 활동 조끼 등 청소 및 안전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나무돌보미 중 희망자는 봉사활동 평일 2시간, 주말 및 공휴일 4시간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구는 오는 12월 우수한 실적을 거둔 나무돌보미 5개 팀을 선정해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밖에 궁금한 사항은 강북구청 공원녹지과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는 237명의 나무돌보미가 삼양로 등 7개 노선 가로수 50주와 자투리땅 등 녹지 1,371㎡를 가꿔 강북구의 자연과 환경을 지켰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나무돌보미 사업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지역 자연과 환경을 가꾸는 의미있고 소중한 활동”이라며 “주민들이 아름다운 마을 가꾸기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