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원전 中企 방문해 애로 해소 속도
상태바
중기부, 원전 中企 방문해 애로 해소 속도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2.2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전드 50+’ 프로젝트 일환으로 경상남도와 원전산업 제조혁신 나서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28일 경남 창원 소재 삼홍기계에서 열린 원전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제공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28일 경남 창원 소재 삼홍기계에서 열린 원전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제공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가 원전 관련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를 청취하고 정책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28일 경남 창원에 소재한 원전 관련 대표 중소기업인 삼홍기계를 방문해 ‘경남지역 원전 중소기업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22일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개최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민생토론회에 대한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오 장관은 이번 간담회에서 “중기부가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과 원전 중소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원전 중소기업의 생태계 회복을 위해 중기부의 핵심 정책수단인 정책자금, 기술보증, 연구개발(R&D) 등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 장관은 “올해 본격 추진되는 ‘레전드 50+’ 사업의 일환으로 경남에서 진행 중인 ‘차세대 원자력산업 전환을 위한 제조혁신’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경상남도와 협력‧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레전드 50+는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역산업 전략에 맞춰 프로젝트를 기획하면 중기부가 정책자금·(혁신‧수출)바우처·스마트공장·창업중심대학 등의 핵심 정책수단을 3년간 패키지로 지원하는 새로운 지역중소기업 육성 모델이다.

중기부는 원전 중소기업 지원방안과 원전 중소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3000억원의 정책자금과 500억원의 특례보증 등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1500억원의 R&D를 통해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1300억원의 정책자금과 계획을 초과 달성한 600억원의 특례보증을 실시했으며, R&D 자금도 160억원 투입했다. 올해에도 원전 중소기업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500억원의 융자와 최대 100억원 한도의 시설자금 특례보증 및 170억원의 특화 R&D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중기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설비 투자를 위한 자금조달 확대 △원전 대기업 등과의 연계사업 추진 △신규 시장진출에 필수적인 성능시험비 부담 완화 등의 현장애로 해결을 위해 설비운전 자금 지원, 원전 대‧중소기업 간 구매조건 협력 R&D 및 성능 시험비의 바우처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오 장관은 이날 경남에 소재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았다. 오 장관은 “중기부-산하공공기관 간의 소통과 실질적인 협업을 구현하겠다”며 “지방 중기청을 지역단위 현장 애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형 조직으로 개편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