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수레가 요란했던 '밸류업' 정책..."증시 단기 하락 불가피"
상태바
빈수레가 요란했던 '밸류업' 정책..."증시 단기 하락 불가피"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4.02.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제성 보단 인센티브 ‘초점’…실망한 증시 하락 마감
증권가 “당근도, 채찍도 없어 참여자 기대 못 미칠 것"
2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0.62포인트(0.77%) 내린 2647.08로 장을 마쳤다. 사진=연합뉴스
26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0.62포인트(0.77%) 내린 2647.08로 장을 마쳤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광표 기자  |  정부가 ‘코리안 디스카운트(한국 주식 저평가)’를 해소하겠다며 야심 차게 내놓은 기업 밸류업(가치 제고) 지원방안이 공개됐지만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뜸을 많이 들인 것 치곤 내용이 없다", "빈수레가 요란했다" 등의 평가가 주를 이룬다.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이를 가능케 하는 인센티브나 페널티(불이익)가 부족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밸류업 정책이 발표된 26일, 증시는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전 거래일보다 20.62포인트(0.77%) 내린 2647.08로 장을 마쳤다. 

‘기업 밸류업’은 금융위가 연초 도입 방침을 밝힌 뒤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들이 급등하는 등 시장의 큰 관심을 받아왔는데 이날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났다.

26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따르면, 정부가 한국 증시의 고질적 문제인 저평가 해소를 위해 오는 7월부터 상장사들에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세워 공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기업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한 밸류업 기업에 모범납세자 선정 등 우대 혜택도 제공하기로 했다. 다만 자율성에 초점이 맞춰진 이번 정책에 시장은 실망감을 나타내는 모습이다.

이번 정책에는 기업 참여를 강제할 수 있는 공시 의무화 등이 빠졌다. 대신 연 1회 상장사 홈페이지 및 한국거래소를 통해 자율 공시를 하기로 했다. 가이드라인은 권고로서 자율적 사항이며,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상장사의 자발적‧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방안에 따르면 먼저 약 1600개에 달하는 전체 코스피·코스닥 상장사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고 연 1회 자율 공시하게 된다. 금융위는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공시 원칙·내용·방법에 대한 종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방안에선 중요한 유인책으로 꼽혔던 상속세 인하, 배당소득 분리과세, 자사주 소각 시 법인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은 제외됐다. 대신 금융위는 매년 5월 기업 밸류업 표창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표창을 받은 상장사는 선정 시 표창일로부터 3년간 세무조사 유예, 연구개발(R&D) 세액 공제 사전심사 우대, 법인세 공제 등 5종의 세정 지원을 받는다.

당초 시장은 정부의 증시 부양 의지가 여느 때보다 강하다고 보고 이번 지원 방안에 큰 기대를 걸어 왔다. 금융주를 비롯해 완성차업체·지주사·공기업 등 저(低) 주가순자산비율(PBR) 주(株)들은 돌아가며 상승하는 순환매 장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막상 지원방안이 공개되니 그동안 정부가 밝혔던 내용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평이 나온다. 

이재선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이 “국내 저PBR 테마는 정책 기대감으로 오를 수 있는 상승분을 초과 달성했다”면서 “저PBR 중심 증시 부양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부스터할 수 있는 매크로 환경이 뒷받침돼야 한다. 결국 기업의 효율적인 자산 배분을 유도할 수 있는 건 장기 업황 성장성”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의 밸류업 정책에 대해 시장은 다소 실망스럽다는 분위기다. 이날 오전 9시 33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0.59포인트(0.40%) 내린 2,657.11을 나타내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개인이 884억 원을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761억 원, 173억 원 매도 우위를 보이고 있다. 업종별로 보면 보험(-4.20%), 금융업(-3.19%), 증권(-2.53%), 운수장비(-2.11%), 유통업(-2.57%) 등 대표적 저PBR 업종이 일제히 하락 중이다.

키움증권 한지영 연구원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정도 소진됐다”면서도 “후속 대책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된다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도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는 공시 의무화 조치 등 강제성이 부과되지 않았다는 지적과 관련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 노력을 강제하는 것보다 인센티브를 통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바람직하다”며 “공시 의무화는 오히려 의미 없는 형식적 계획 수립·공시만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장은 PBR이 낮은 기업들을 줄 세워 부양책을 찾게 만드는 정도의 강제력 있는 방안을 기대한 모습”이라면서 “그러나 금융위가 이번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기업 밸류업은 한두 가지 조치로 단기간에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을 계속하는데, 사실상 실효성이 크게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금융위는 자율적 권고에 대한 이같은 지적에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공시하도록 한다는 측면에서는 일본 사례와 유사하다”면서 “다만 우리 기업 현황에 맞게 가이드라인을 보완하고, 다양한 인센티브와 지원체계를 통해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적극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와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 간의 간극은 우려했던 것보다 크다”며 “1월 24일 이후 상승분의 60%를 되돌린다면 KOSPI는 최대 2560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저PBR주들이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까지 열어놓은 수치라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