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김부겸, 이재명에 '공천 파동' 조치 요구···"작은 이익 내려놔야"
상태바
정세균·김부겸, 이재명에 '공천 파동' 조치 요구···"작은 이익 내려놔야"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4.02.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입장문···사실상 2선 후퇴 요구 풀이
후속 조치 없을 시 "총선 역할 없다" 압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21일 더불어민주당을 둘러싼 공천 파동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 책임론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이 대표의 2선 후퇴와 최측근들의 불출마를 압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며 "이 대표가 여러 번 강조했던 시스템 공천,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공천 과정에서 당이 사분오열되고 서로의 신뢰를 잃게 되면, 국민의 마음도 잃게 되고, 입법부까지 넘겨주게 된다"며 "앞으로 남은 윤석열 검찰 정부 3년 동안 우리 민주당은 국민께 죄인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두 총리는 민주당 이재명 지도부가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두 총리는 이 대표의 '결단'이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총선 지원은 어렵다는 뜻도 전했다. 이들은 "우리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자 한다"면서도 "그러나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또한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다시 한 번, 우리 민주당의 당원과 지지자들, 국민들이 하나 될 수 있는 공정한 공천관리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