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장매 더욱 붉고 찬 소나무 푸르네!"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계묘년 동안거 해제 법어 
상태바
"자장매 더욱 붉고 찬 소나무 푸르네!"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계묘년 동안거 해제 법어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2.2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께서 오는 2월 24일(음력 1.15) 계묘년 동안거(冬安居) 해제를 맞이해 법어를 내렸다.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예하 =대한불교조계종 홍보국 제공

 중봉 성파 대종사는 “여울의 성난 파도 / 바람과 비를 때리지만 / 홀로 서 있는 백로의 마음 / 갈수록 한가롭네”라는 게송을 들어 “물보라 넘어 펼쳐지는 경치는 백로의 곧고 강한 다리와 물결을 이기는 힘이 아니면 보지 못하며, 쏟아지는 물줄기의 틈새를 보지 못하면 드러나지 않으리라. 그대들은 무슨 경치를 보았는가?”라며 안거를 성만한 대중들의 수행을 점검했다.

더불어 계묘년 동안거를 “청규를 준수하고 대중이 화합하여 화두참구의 일념으로 정진하니 다사다난한 세간 일이 꿈같이 스쳐 갔도다.”라고 평하고 “세간의 많은 이들이 영축산의 봄소식을 묻는다면 영각 앞 자장매는 더욱 붉고 무풍한송은 더욱 푸르다 하리!”라고 당부했다.

 한편, 조계종단 전국선원수좌회에서 전국 선원의 정진대중 현황을 정리한 <癸卯年 冬安居 禪社芳啣錄>에 의하면 전국 93개 선원(총림 7곳, 비구선원 59곳, 비구니선원 27곳)에서 총 1,861명(총림 247명, 비구 1,067명, 비구니 547명)의 대중이 용맹정진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거(安居)란 동절기 3개월(음력 10월 보름에서 다음 해 정월 보름까지)과 하절기 3개월(음력 4월 보름에서 7월 보름까지)동안 출가한 스님들이 한곳에 모여 외출을 삼가고 참선 수행에 전념하는 것을 말한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