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훈련 트집에 이산상봉 파행? 취소?
상태바
한미훈련 트집에 이산상봉 파행? 취소?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4.02.1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군사훈련기간 상봉행사 안된다는 게 원칙적 입장”
후반부 상봉 무산 가능성에 정부 “반쪽 상봉은 거부”
▲ 12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당국간 고위급 접촉에서 우리측 수석대표 김규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제공>

[매일일보] 남북이 12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고위급 접촉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진행되는 시기에는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하면서 고대했던 상봉 행사가 파행되거나 취소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이 14일 오전 10시부터 2차 고위급 접촉을 열자는 제의를 전격적으로 해오고 정부가 이를 수용함에 따라 이날 이뤄지는 접촉에서 북한 측이 어떤 입장을 전달하느냐에 따라 향후 남북관계의 풍항계에 거대한 변화가 예상된다.

북한은 앞서 12일 접촉에서 오는 24일부터 진행될 예정인 키 리졸브·독수리 연습을 25일 끝나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 이후로 연기할 것을 요구하면서 “군사 훈련기간에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할 수 없다는 것이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우리측에 통보했다.

이에 우리 대표단은 “이산가족 상봉과 한미군사훈련을 연계하는 것은 ‘순수한 인도주의적 문제와 군사적 사안을 연계시켜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섰면서 북한의 훈련연기 요구를 일축했다. 양측은 이날 대화를 자정 가까이 이어갔지만 각자 주장을 끝까지 굽히지 않으면서 고위급 접촉은 아무런 성과 없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처럼 북한이 정세를 이유로 아예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취소할 가능성도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지만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은 상봉 행사가 전면 취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추석에 이어 이번에 다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무산시킨다면 향후 남북관계가 크게 경색될 것이라는 점에서 북한이 이번 접촉을 선전전에 최대한 활용한 뒤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특히 북측은 1차 고위급 접촉의 오전 전체회의에서 과거 ‘중대 제안’을 언급하며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거론했지만, 오후 수석대표 접촉에서는 훈련 일시 연기라는 다소 완화된 제안을 들고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산가족 상봉과 키리졸브 훈련이 겹치는 시기가 24∼25일 이틀이란 점에서 행사가 부분적으로만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이번 상봉 행사는 첫 2박3일인 20∼22일은 북측 상봉 대상자를 남측 가족이 만나고, 후반부인 23∼25일에는 반대로 이뤄지는 방식이다.

정부는 그런 ‘반쪽 상봉’은 수용할 수 없다며 무조건 합의 원안대로 이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이번 주 안에 예정대로 선발대를 파견할 방침이어서, 행사 개최까지 남은 일주일 동안 양측의 치열한 신경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