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고발할 것” vs “지방선거 흠집내기”
상태바
“박원순 고발할 것” vs “지방선거 흠집내기”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2.1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위, ‘구룡마을 특혜’ 감사 놓고 공방
▲ 강석호 국회 국토교통위 새누리당 간사와 새누리당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 올해 첫 전체회의가 ‘구룡마을 특혜’ 논란에 대한 감사요구 공방 끝에 정회된 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여야는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올해 첫 전체회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구룡마을 특혜’ 논란에 대한 감사요구를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러한 공방은 구룡마을 특혜 논란이 당초 회의 안건에 포함돼지 않았음에도 새누리당이 문제 제기를 하면서 일어났다.

이 같은 새누리당의 행동은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유력 서울시장 후보인 박 시장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새누리당은 구룡마을 문제에 대한 감사요구안을 추가 상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민주당이 이에 맞서 이미 감사원 감사 중인 사안이라는 이유로 반대하면서 30여분 만에 정회되는 등 파행을 겪었다.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를 할 때 구룡마을 특혜 의혹 문제가 나와 검찰 고발 또는 감사원 감사를 의뢰하는 게 좋겠다고 했다”면서 “오늘 안건에 빠졌으니 감사요구안에 추가로 넣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같은 당 이장우 의원도 “제2의 수서 특혜 사건인 구룡마을 사건은 국정조사와 검찰 수사를 해서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윤후덕 민주당 의원은 “이미 작년 국감 때 밝혀졌듯이 의혹은커녕 뻥튀기밖에 없는 사건”이라며 “이미 서울시가 감사를 스스로 요청했으니 이 정도에서 여야 합의를 존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수현 의원도 “감사원에서 열흘간 감사를 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여당이 국정을 안정적으로 끌고 가야 할 책임이 있는데 오히려 이 문제까지 추가 상정해달라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여야가 공방을 벌인 끝에 결국 회의가 파행되자 국토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구룡마을 특혜 비리의혹 사건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박 시장의) 허위증언에 대한 감사와 검찰 고발이 필요하다”며 박 시장에 대한 검찰 고발 방침을 밝혔다.

반면 민주당 간사인 이윤석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의 유력 서울시장 후보를 상처입히기 위한 정략적인 행태”라면서 “감사요구 때문에 부동산 등에 대한 법안 100여개가 다 보류됐다”고 비판했다.

구룡마을 특혜 논란은 당초 서울시가 강남구의 대규모 판자촌인 구룡마을을 공영개발하기로 했으나 지난 2012년 6월 토지주에게 현금을 주는 대신 일부 토지를 본인 뜻대로 개발할 수 있게 하는 환지방식이 도입되면서 시작됐다.

한편 국토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은 혐의로 김중겸 전 현대건설 사장 등 3명을 고발키로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