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당대회 시기 놓고 내분 조짐
상태바
與, 전당대회 시기 놓고 내분 조짐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2.1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월 연기론’ 對 ‘5월 원칙론’ 격돌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관 246호 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황우여 대표의 발언 경청하고 있다.<뉴시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은 13일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 등을 논의하면서 격론이 오가는 등 내분조짐을 보이고 있다.

오는 5월 15일로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현 지도부의 임기가 종료되는 가운데 친박(친박근혜) 주류 측은 6·4지방선거 일정을 고려해 전대를 7~8월로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옛 친이(친이명박)계를 비롯한 당내 비주류 측은 이 같은 방침에 반발하며 원칙대로 5월 이전에 치를 것을 주장했다.

양측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전대시기를 놓고 정면충돌하면서 결국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의총 공개발언에서 “전당대회를 지방선거 전과 후에 치르자는 두 가지안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면서도 “5월에 전대를 열어 신임 지도부를 선출해야 하지만 그때가 되면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시작되는 등 일정에 어려움이 있다”며 연기론에 무게를 뒀다.

홍 사무총장은 이어 “지방선거와 당내 선거가 시기상 겹쳐서 당력과 국민 관심이 분산되고, 당내 선거 과정에서 언론 등을 통해 갈등 양상이 부각될 경우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야권이 당 지도부 내부의 문제점을 공격 수단으로 삼을 경우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의총 비공개회의에서 “조기 전대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지방선거는 공동선대위 체제로 치르고 책임을 지면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비공개회의에서 비주류 측 의원들을 중심으로 8월 전당대회 개최에 반대하면서 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김성태 의원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가 조직적으로 당직자들을 발언자로 세웠다”며 “이런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당직자들의 토론 참여 보다는 당직을 가지지 않은 의원들의 의사가 중요한데 원내부대표 내지는 대변인이 발언이 중심이 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전당대회 연기가 누구를 위한 것이냐”라며 “일부 당 지도부 본인의 정치적 진로와 정치적 활동 기간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당대회를 연기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용태 의원도 “홍 사무총장에게 강력하게 항의했다”며 “전당대회를 연기할지, 말아야 할지 당무 보고만 해야 하는데 연기 사유에 대해 구구절절하게 설명하는 것은 어니 있느냐. 이 문제는 빠른 시일 내에 끝까지 토론해야 한다”도 말했다.

김영우 의원도 “전당대회는 6·4지방선거 전에 하는 게 옳다”며 “전당대회가 당의 분열적인 요소, 갈등적 요소이므로 지방선거 전에 열리면 안 된다는 시각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내부 격론으로 의견 수렴이 어려워지자 권성동 의원은 오는 17일 다시 의원총회를 열자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 지도부는 추가 의원총회를 열지 않고, 그대로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한다는 입장이다.

홍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의원총회를) 또 하기는 뭘 또 하느냐”며 “얘기해봐야 다 똑같은 얘기”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이날 함께 논의된 당헌당규 특위의 ‘상향식 공천제’ 전면 도입 방안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추인하지 않고 다음주로 넘기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