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아파트 화재 발생 대피에 앞서 정확한 판단을
상태바
[기고] 아파트 화재 발생 대피에 앞서 정확한 판단을
  • 고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채영환
  • 승인 2024.02.1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채영환
고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채영환

매일일보  |  광열하는 햇살에도 그늘은 존재한다. 살갗이 따갑고 미간에 흐르는 땀방울에 두 눈을 뜨지 못해도 간절한 마음으로 찾은 그늘에 기대면 잠시나마 막혔던 숨이 뚫리는 듯하다.

목적지를 향해 무거운 발걸음을 옮겨야 하지만 그늘이 준 선심에 땀을 훔치고 다시 길을 걷는다.

공동주택 화재도 이와 유사하다. 시뻘건 화염이 분출되는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대피할 수 있는 그늘 같은 공간은 존재한다.

이에 소방청은 한국소방안전원, 국립재난안전원 등 전문가로 구성된 피난안전대책 개선방안 TF팀이 화재발생 현황 및 연소확대 특성, 인명피해 행동별 특성과 물적 특성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불나면 살펴서 대피요령’을 재정립해 예전처럼 무조건 대피를 지양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에 고흥소방서도 소방청 권고사항에 발맞춰 바뀐 대피 형식을 집중 계도ㆍ홍보 하고 있다.

첫째,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해 대피가 가능한 경우다. 이때는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과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며 엘리베이터 사용을 자제하고 비상벨을 누르고 119에 신고한다.
둘재,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해 대피가 어려운 경우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평소에 대피공간, 경량칸막이 위치 등을 파악해 설치된 곳으로 대피하며, 대피공간 등이 없는 경우 화염 또는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해 문을 닫고 젖은 수건 등으로 틈새를 막고 구조를 요청한다.

셋째,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해 자기의 집으로 화염 또는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다. 복도, 계단에 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다. 세대내에서 대기하며 화재 상황을 주시하고, 연기가 흡입되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119에 신고 후 안내 방송에 따라 행동한다.

넷째,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해 자기의 집으로 화염 또는 연기가 들어오는 경우다. 복도, 계단에 연기 또는 화염이 없어 대피가 가능한 경우는 대피요령에 따라 행동하고, 대피가 어려운 경우는 구조요청 요령에 따라 행동한다. 

이와 같은 변경된 대피요령을 숙지하여, 화재 발생 시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관심을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