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물어내”…‘총선 도마’ 오른 ELS 사태
상태바
“100% 물어내”…‘총선 도마’ 오른 ELS 사태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4.02.13 14: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투자자 성토에 세지는 정치권 입김
포퓰리즘 입법 등 과도한 개입 부작용 우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다라 29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다라 29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광표 기자  |  대규모 손실이 현실화한 ELS 사태 피해자들의 분통이 봇물처럼 쏟아지는 가운데 정치권의 입김도 세지고 있다.  이미 4월 총선을 앞두고 1400만 개미투자자를 겨냥한 소액주주 맞춤형 공약이 잇따르면서 개미들의 표심이 총선의 핵심 승부처로 부상하면서다. 

13일 정치권 안팎에 따르면 역대 최악의 참사가 발생한 ELS 사태가 새로운 총선 테마로 부상하고 있다. ELS는 개별 주식·지수가 일정 구간 안에 머무르면 일정 수익을 지급하는 파생상품이다.

문제는 홍콩 우량기업으로 구성된 H지수가 폭락하면서 이와 연계한 파생상품 가입자의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H지수 ELS는 지난달에만 45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3년 만에 원금은 반토막 났다. 올해 상반기엔 10조2000억원의 ELS가 만기를 맞는다.

특히 고령층의 가입 비율이 높았다는 사실까지 알려지며 불완전판매 논란까지 더해졌다. 지난달 29일에 열린 정무위 전체회의에서도 ELS 사태가 주요 의제로 거론됐다. 의원들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ELS의 제한이 없는 상품 구조, 불완전판매 등을 지적했다. 형식상으론 질의 형태였지만 은행권과 금융당국을 향해 대규모 손실에 대한 문책에 가까웠다는 평가다.

양정숙 무소속 의원은 "파생상품의 피해 사고가 계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지적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금감원에서 2006년부터 '예금자 보호 상품 아니다'고 발표했는데 이런 식으로 똑같이 대책을 세운다면 또 사건이 발생하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의원은 "징벌 배상의 계기를 마련하고 기관과 구조의 변화를 통해 직을 걸고서라도 전담하는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위기감이 생긴다"고 강변했다.

이에 금융당국 수장들은 "위험한 금융상품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제도개선을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전체회의는 시중은행들이 줄지어 ELS 판매를 중단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5일엔 "ELS 자율배상안을 마련하라"는 지시까지 이어졌다. 

다만 ELS 사태에 대해 정치권의 지나친 개입이 자칫 '포퓰리즘 입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총선 공약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ELS 사태가 지배구조법에 이어 금융소비자보호법 강화 등 금융 업계에 또다른 규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다.

금융권 관계자는 "ELS 배상 가이드라인 등 규제는 기본적으로 금융당국의 역할"이라며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개미투자자들만 의식한 지나친 입법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4-02-13 23:15:56
< 은행에 의한 대 국민 사기 > 인정해라. 계약 원천 무효다. 은행이 사기쳐서 벌어들인 수십조 수익률로 전액 배상해라. 국민들은 피눈물 흘리고 있다.

은행은 사기단 ~ 은행 믿지말고 조심하세요. 고객을 수수료 뽑고 승진하는 수단으로 알아요.
은행에서 권하는 상품 하지 마세요. 수수료 제일 높고 위에서 압박하고 가입시키면 승진점수 주는 상품 권하는거예요. 돈 안되는 안전 상품 권하지 않아요.
홍콩els 거짓으로 예금자들에게 안전하다 저금리시대 대체상품이라며 가입시켜 6개월후 만기될 쯤 전화해서 재가입하도록 유도하며 반복~~~가입 시킴.. 재가입 하는 동안 위험 상품이라는 말 들어보지 못함. 서류상 위험 고지한것은 형식적인 거고 손실본적 없고 예금보다 이율 높은 상품이다 말하면서 형관펜 표시한 곳에 따라적고 싸인하게 함. 고객투자성향도 자신들이 체크하고 싸인하게 함. 그래야 가입할수 있다고

금강원은 은행의 자율배상 운운하며 은행과 짜고치고 있음. 금강원은 은행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