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설 이후 증시 박스피 더 간다"
상태바
증권가 "설 이후 증시 박스피 더 간다"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4.02.1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주 코스피 예상지수 2670선 안팎 제시
"당분간 관망세"...미국 CPI 발표 결과 주목
설 연휴 전날인 지난 8일 장을 마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모습.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 전날인 지난 8일 장을 마친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광표 기자  |  설 명절 연휴 이후 국내 증시가 박스권을 형성할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통상 국내 주식 시장은 설 연휴 이후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던 만큼 이번에도 반등을 기대하는 시선도 있지만 외국인 자금 이탈, 차익 실현 등 변동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오고 있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 지수는 상승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5일 0.92% 하락하며 2600선이 무너진 코스피는 6일에도 0.58% 하락하며 설 연휴를 앞두고 경계 심리가 높아지면서 조정 국면에 접어드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7일 1.30% 급반등, 2600선을 탈환했다. 이후 8일에도 0.41% 오르며 2620선까지 회복하며 거래를 마쳤다.

외국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4676억원을 사들였고, 개인은 1조4673억원을 팔아치웠다. 기관은 224억원을 순매도했다. 코스닥 지수 역시 826.58로 1주일 전(814.77)보다 1.44% 올라 5주 만에 상승 마감했다.

이 기간 증시에선 저PBR 주도 업종으로 꼽히는 금융주가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연초 이후 보험, 은행, 증권, 자동차 등 저PBR 업종의 주가 상승률은 평균 13%로 코스피 평균(-1.7%)을 크게 웃돌았다. 저PBR주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짝 랠리를 달리고 있던 만큼 연휴 이후 숨고르기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단기 과열, 급등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는 매물 소화 과정이 필요하다”며 “추세적인 상승이 유효하더라도 단기적으로는 한 템포 쉬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증권가는 연휴 이후 한 주간 코스피 예상 밴드를 2540~2670선으로 제시했다. 기준금리 인하를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의 발언 여파로 1월 CPI의 결과에 따라 통화정책 기조가 변화할 수 있을거라고 내다봤다. 

증권가에 따르면 설 연휴 직후인 오는 13일 미국에서 소비자물가(CPI) 발표가 예정돼 있다. 시장에서는 ’컨센서스 이하‘의 수치가 나와야 금리 부담을 덜 수 있다는 분위기다. 또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2월 지수 정기변경, 주요 기업의 실적 발표 등도 증시에 영향을 줄 이벤트로 꼽힌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재료 선반영의 특성을 지닌 주식시장에서는 이미 지난 12월 CPI가 높게 나왔을 때부터 1월부터는 인플레가 다시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미리 주가에 반영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1월 CPI가 컨센서스 이하의 수치를 확보해야 연준의 정책 경로 불확실성, 밸류에이션상 금리 부담 문제 등을 한층 더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