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5연임’ 성공…92% 득표
상태바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5연임’ 성공…92% 득표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4.02.08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조기대선 기습발표 두달만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5연임에 성공했다. 사진=연합뉴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5연임에 성공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카스피해 연안국 아제르바이잔에서 지난 7일(현지시간) 치러진 조기 대선에서 아버지의 뒤를 이은 일함 알리예프 현직 대통령이 92%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5선 연임에 성공했다. 야당과 언론이 사실상 부재한 데다 야권 후보자들도 일제히 어용(御用)으로 치부돼 예견된 결과였다.

AFP 통신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8일 새벽 기자회견을 통해 모든 선거구 개표를 완료했다며 92%를 득표한 알리예프 대통령의 당선을 확정했다. 중앙선관위는 전날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11시간 동안 투표가 진행됐으며 최종 투표율은 67.7%라고 밝혔다.

알리예프 대통령의 당선은 이번이 5번째다. 그는 1993년 군부 쿠데타로 집권한 하이다르 알리예프 전 대통령의 아들로, 2003년 부친에 이어 대통령직에 올랐다.

2008년 재선에 성공하자 3연임을 제한하는 헌법을 개정해 장기 집권 토대를 갖췄고 이번 대선에서 5연임까지 이뤄냈다.

직전 2018년 대선 때 득표율이 86%였던 그가 더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된 건 지난해 아르메니아와의 영토 분쟁에서 승기를 잡은 성과 덕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아제르바이잔은 작년 9월 아르메니아계 분리주의 세력이 자치정부를 운영하며 사실상 점유하던 나고르노-카라바흐 일대를 전격 공습했다. 이 지역은 국제적으로는 아제르바이잔 영토이지만 주민은 아르메니아계가 대다수였다.

1924년 이 지역을 편입한 옛 소련이 1991년 붕괴하자 아르메니아계가 자칭 공화국을 세우고 군대를 운영하며 세력을 형성해왔다.

30년 넘게 나고르노-카라바흐를 점유해온 아르메니아계 분리주의 세력은 작년 9월 아제르바이잔의 공습에 맥없이 무너졌다. 같은 달 분리주의 세력은 휴전에 합의했고, 이 지역 아르메니아계 주민 12만명 가운데 10만여명이 아르메니아로 넘어갔다.

이후 유럽연합(EU)과 러시아 등의 중재 하에 남은 아르메니아계 주민의 안전을 보장하되 아제르바이잔의 통제권을 인정하는 방식으로 평화 협정을 맺기 위한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간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알리예프 대통령의 당선 소식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 등이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