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 치과 보톡스 시술 증가, 기능과 심미적인 만족도 높아
상태바
[전문가 기고] 치과 보톡스 시술 증가, 기능과 심미적인 만족도 높아
  • 김방신 부평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4.02.07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방신 부평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김방신 부평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

방학을 맞아 치과에서 보톡스 시술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다.

치과 보톡스 시술은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을 크게 벌리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주로 시술한다. 보톡스 시술은 교근이나 측두근에 주입해 과도하게 발달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원리다. 시술 후 이갈이가 있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환자는 입을 다무는 근육인 폐구근을 위축시켜 이갈이의 빈도를 줄일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 보톡스 시술이 이뤄지기도 한다. 자연치아와 달리 임플란트는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보철물이 파절되거나 잇몸에도 무리를 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자연 치아보다 비교적 적은 힘으로 씹는 습관을 지녀야 하지만 개선이 어렵다면 보톡스를 주입해 과도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치과의 보톡스 시술은 얼굴형의 좌우 비대칭을 교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턱관절 질환 및 턱 근육의 통증 완화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기능적인 요인과 심미적인 만족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지만 보톡스도 전체 환자의 5% 정도가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다. 시술 후 통증과 당김, 열감, 염증 등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도 있지만, 간혹 두드러기나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심미적인 문제로는 볼 한쪽만 튀어나오는 비대칭과 근육 마비로 인해 웃을 때 부자연스러운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보톡스는 주사 방향이 잘못되거나 잘못된 용량이 들어가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개개인에게 맞는 양과 부위를 조절해야 한다. 치과에서는 매일 국소마취제를 사용하고, 안면 근육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 숙련도가 높다.

치과에서는 기능 회복과 심미적인 목적의 보톡스 시술이 이뤄지지만, 아직 구강내과와 구강외과 등 일부 치과에서만 가능하다. 구강내과에서는 턱관절이나 이갈이 등 구강의 통증을 치료하면서 보톡스 시술이 함께 이뤄진다. 

한편, 구강외과에서는 심미적인 목적으로 보톡스나 필러 등의 시술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강외과는 성형외과보다 안면 성형 수술에 대한 역사가 더 깊다. 얼굴 뼈를 재건하는 수술에 대한 교육을 받기 때문에 미용 목적의 보톡스나 필러 시술도 가능하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