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2조4천억원 해양플랜트 수주
상태바
현대重, 2조4천억원 해양플랜트 수주
  • 류세나 기자
  • 승인 2009.10.2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류세나 기자] 현대중공업이 20억 불 상당의 호주 고르곤(Gorgon)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미국 석유회사인 셰브론(Chevron)사와 총 20.6억 불(약 2조 4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액화천연가스(LNG) 해양플랜트 공사를 계약했다고 21일 밝혔다.

호주 고르곤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인 이 공사는 가스전 인근 배로우(Barrow) 섬에 천연가스의 액화, 정제, 생산을 위한 LNG 플랜트를 설치하는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오는 2013년까지 울산 본사에서 총 19만 톤 규모의 대형 모듈(Module) 48기를 제작, 납품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사는 육상에서 멀리 떨어진 배로우 섬에 건설되는 플랜트 특성상, 발생되는 인력 및 자재수급 문제와 환경을 최우선시하는 호주 정책에 따라 설비 자체를 해양 플랫폼 공사에서 적용되는 모듈 공법으로 제작해 현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고르곤 가스전 프로젝트는 호주 북서쪽 해안으로부터 약 200km 떨어진 고르곤 가스전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해 수출하는 것으로, 셰브론(Chevron)이 운영하고 엑슨모빌(Exxon Mobile)과 쉘(Shell)이 파트너로 참여해, 총 370억 불을 투자, 연산 1,500만 톤의 LNG를 오는 2014년부터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월 입찰서 제출 후 세계적인 해양?플랜트설비 전문회사와의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특히 20만 톤 규모의 다양한 대형공사 수행능력을 인정받아 수주에 성공, 설계에서부터 구매, 제작 및 시운전까지 전 공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한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국내외 조선-해양업계의 수주 가뭄 속의 쾌거로 세계적인 기술력과 공사 수행 능력을 다시 한 번 공인 받은 것"이라며, "향후 석유를 대체할 천연가스 생산 투자 증대에 맞춰 호주, 사할린, 서아프리카 등지에서 발주될 유사 공사의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육해상 플랜트 부문에서 올해 목표치인 58.4억불 가운데 총 50억불의 수주기록을 달성했으며, 이외에도 추가 수주 계획이 이어지고 있어 올해 목표는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