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인문학, 배우고는 싶은데 책 읽기는 싫다면…『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
상태바
[신간] 인문학, 배우고는 싶은데 책 읽기는 싫다면…『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2.01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철학, 예술, 정치, 사회 등등 인문학 관련 동영상을 한눈에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최근 인문학을 쉽게 풀어낸 프로그램, 교양서 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막상 인문학을 공부해야겠다는 엄두는 좀처럼 나지 않는 게 사실이다. 대체 뭐부터 봐야 하는지도 감이 안 잡히고, 책을 읽어 볼까 싶다가도 너무 부담스럽다. 퇴근하면 책 들어 올릴 힘도 없다.

김현 지음, 좋은땅출판사, 184쪽, 1만7000원

<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는 인문학에 관심은 있지만 시간이 없거나 책 읽기는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인문학 공부의 핵심은 먼저 동영상 강좌를 들은 후 나중에 책을 읽는 것이라고 말한다.

종이책과 가깝지 않은 일반 대중들이 인문학에 접근하기 용이한 방법이 바로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강좌라는 것이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인문학 강좌 사이트를 비롯해 네이버, 유튜브에도 무료로 볼 수 있는 인문학 강좌가 많다.

책에는 인터넷상에 퍼져 있는 수많은 동영상 강좌들이 철학, 예술, 정치, 사회 등 분야별, 시대별, 학자별로 구분·정리돼 있다. 그리고 동영상을 시청한 뒤 보면 좋을 도서 목록도 수록해 뒀다. 순차적으로 동영상을 봐도 되고, 목차를 쭉 훑다가 관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해당 동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어디를 향해 나아가는지,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지 알기 위해서는 우선 지금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됐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 방도가 바로 인문학 공부다.

이 책<동영상으로 인문학 공부하기>는 평소 인문학에 관심은 있었지만 시간 내기가 어렵거나 책 보기가 부담스러웠던 사람들에게 인문학 공부 로드맵을 제시해 준다. 관심 있는 분야의 동영상을 하나씩 보다 보면 어느새 인문학과 친구가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