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돈산업 위기, 정부‧국민 함께해야
상태바
[기자수첩] 한돈산업 위기, 정부‧국민 함께해야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4.01.3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중기부 김민주 기자
유통중기부 김민주 기자

매일일보 = 김민주 기자  |  국내 한돈 농가의 존폐가 위기에 직면했다.

그간 한돈업계는 인력 노령화, 시설 노후화, 질병 이슈 등으로 몸살을 앓아왔다. 최근엔 치솟는 생산비에 반비례한 돈가 급락과 이미지 하락까지 더해져, 말 그대로 ‘사면초가’ 상태에 봉착했다.

이들의 위기 상황은 수치적으로도 쉽게 확인된다. 이달 국산 돼지 지육의 평균 가격은 1kg당 4348원이다. 지난해 동월(4756원/kg) 대비 8.6% 하락한 수준이지만, 생산비가 대폭 뛴 점을 고려하면 업계 체감 하락세는 더욱 거세다. 한동농가가 책정한 생산비를 감당할 수 있는 적정 돼지고기 가격은 1kg당 최소 5100원 이상이다. 생산성 하위 30% 구간 한돈 농가의 생산비는 평균 5709원/kg으로, 지난해 농가당 1억4400만원의 적자를 냈다. 이달 한 달에만 2700~3100만원의 손실이 예상된다. 현금 흐름이 막힌 한계 농가들의 줄도산에 이어, 지역 경제 타격까지 연쇄적 N차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한돈농가의 몰락은 곧 주요 국산 원자재의 자급력 약화를 야기해, 식량안보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사단법인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가 이를 방관하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각종 자구책을 마련하며 위기 대응에 나서는 등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숱한 한계를 실감할 뿐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소비 없인 소리 없는 아우성에 불과하단 평이다.

당장의 고물가에 지친 소비심리 달래기를 위한 정부의 할당관세, 수입육 확대는 중장기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단 지적이 나온다. 업계는 수입 돼지고기에 대한 원산지 표시를 강화해서 국내산이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돼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설상가상 ‘떡지방’ 논란에 국내산 돼지고기는 이미지 실추까지 겪고 있다. 유전적 문제도 자리하지만, 돼지고기 생산 후 유통 가공에 넘기는 과정에서 비계 합산 용량을 늘려 이익을 취하려는 중간 업자들의 행태가 문제가 됐단 지적이다. 늘어나는 경영제반 비용을 돼지고기 가격에 전가하는 외식업자들도 몫을 더했다. 돈가 급락에 골머리를 썩히는 농가 사정과 달리, 소비자들의 돼지고기 외식물가는 지속 상승하는 이유다. 시장 유통 및 최종 공급과정에서 생기는 각종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선 정부의 개입이 필수적이란 목소리가 나온다.

한돈의 정상적인 생산과 시장공급가 형성을 위해선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국산 돼지고기’ 소비 역시 기반돼야 한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한돈농가의 위기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전 국민적 관심과 정부의 도움이 집중돼야할 때란 견해가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