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산불비상대책본부 운영 등 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 
상태바
파주시, 산불비상대책본부 운영 등 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 
  • 김순철 기자
  • 승인 2024.01.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발대식 개최·산불진화 헬기 배치 등 본격 돌입
파주시가 산불비상대책본부 운영 등 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을 하고 나섯다
파주시가 산불비상대책본부 운영 등 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을 하고 나섯다

매일일보 = 김순철 기자  |  파주시는 봄철 산불조심기간(1월 22일~5월 24일)에 맞춰 산불비상대책본부를 본청 산림휴양과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산불방지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시는 산불방지 및 예찰 활동을 위해 지난해 말 공개채용을 거쳐 44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했으며, 산불 발생 시 대원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난 22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는 12개조로 편성되어 율곡수목원 및 관내 임야가 많은 거점대기소 7개소에 배치된다. 

이들은 산불취약지역 순찰과 함께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태우기, 불법 쓰레기 소각 행위에 대해 단속 활동을 펼치게 된다. 

단속에 적발되면 사법처리 및 과태료 부과와 같은 강력한 행정처분이 적용된다.

또한, 파주시는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초동 진화를 위한 ‘산불진화 임차헬기’를 법원배수지에 배치해 파주시 관내 산불발생 시 어디든 신속히 3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제’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산불진화 임차헬기는 지난해 대비 5년 이상의 최신 기종으로, 담수 용량 또한 850리터로 기존 헬기에 비해 50리터가량 늘었다. 

헬기는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1월 22일부터 6월 7일까지 138일간 운영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봄철은 건조한 날씨로 산불 발생 시 대형산불로 번질 우려가 높은 만큼 시민들께서는 쓰레기 소각, 농업부산물 소각행위를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하면서, “시 차원에서도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를 운영하는 등 선제적 예방과 신속한 대응으로 산불방지에 총력을 다해 파주시의 산림자원 보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파주=김순철 기자 kpjachi411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