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압도적 우위 확보하자”…신기술‧해외진출 강조
상태바
신동빈 “압도적 우위 확보하자”…신기술‧해외진출 강조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4.01.1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경영진 새 리더십 강조…위기 극복은 역량 강화로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이 18일 상반기 롯데 VCM에 참석해 그룹의 영계획과 중장기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이 18일 상반기 롯데 VCM에 참석해 그룹의 영계획과 중장기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신동빈 롯데 회장이 18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상반기 롯데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최고경영자(CEO)들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밝혔다.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강력한 실행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제시한 것이다.

신 회장은 이날 ‘2024 상반기 롯데 VCM’을 열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롯데그룹의 영계획과 중장기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동우 롯데지주(004990) 부회장과 사업군 총괄대표, 계열사 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올해 많은 기관과 전문가들의 예상처럼 국내 경제의 저성장과 글로벌 경기 침체, 국내외 정치적 이벤트 등으로 과거보다 더 예측 불가능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 회장은 “그룹 전체가 경영환경 변화를 주시하며,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지속가능 성장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라는 경영 목표 달성과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도 성장하기 위해서 어떠한 변수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올해의 경영방침으로 △산업 내 선도적 입지 확보 △글로벌 사업 확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종합적 리스크 관리 등 네 가지를 꼽았다. 

신 회장은 “베트남 쇼핑몰 중 최단기간 매출 1천억원 달성이 예상되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처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성장 기회가 있는 국가라면 사업 진출 및 시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라”면서도 “불확실성이 큰 시기인 만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CEO 역할로는 ‘비전’과 ‘혁신’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신 회장은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 조직과 직원을 한 방향으로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며 혁신에 대해서는 “우리도 미래를 위해 혁신하지 않으면 파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혁신의 기회가 있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강력히 실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오전 9시 롯데월드타워 1층에서 열린 고 신 명예회장 추도식에 참석해 신 명예회장의 흉상에 헌화하고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김상현 유통HQ 총괄 대표 겸 부회장, 이훈기 롯데케미칼 총괄대표 겸 사장,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 겸 부회장, 이영구 식품HQ 총괄 대표 겸 부회장 등을 비롯해 롯데지주 각 부문 실장들이 일제히 도열해 함께 헌화하고 묵념했다. 신격호 명예회장의 손자이자 신동빈 회장의 아들인 롯데 3세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도 참석했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