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체감염 가능성 대비해야”
상태바
"AI 인체감염 가능성 대비해야”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2.0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간담회 “백신개발로 원천적 예방 필요”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민주당은 5일 조류인플루엔자(AI) 민간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된 AI가 인체로 감염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AI대책특위 위원장인 김춘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어제(4일) AI 의심신고가 4건 들어왔다. AI의 전국적인 확산과 역대 최대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오늘 들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해 방역 정책 등을 수립하는 데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 민주당 AI대책특위의 ‘AI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가 5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I 범부처사업단’ 김우주 단장은 “정부가 방역대 설정, 살처분 및 이동제한 등을 시행하고 있으나 겨울철 철새가 체류하는 동안 AI 확산 가능성은 계속 존재한다”고 경고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인 김 단장은 “H5N1, H5N8 등이 모두 잠재적 대유행 인플루엔자의 원인 바이러스가 될 수 있다”며 “AI가 가금류에 토착화하는 것을 예방하고 궁극적으로 인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박사는 “(이번에 문제가 된) H5N8형이 인체에 감염된다는 보고는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전문가들은 기존에 발생한 H5N1형 AI의 변종이 나타나 사람 간에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고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

송 박사는 “AI 발생 및 대유행 대비와 관련한 가장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은 사람으로부터 AI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백신 개발 체제 수립과 AI 바이러스 감염 억제 및 치료수단을 개발하는 것”이라며 대비책 모색을 요구했다.

충남대 수의과대학 서상희 교수는 “농민이 신고하는 순간 이미 늦는다. AI 특성상 겨울철 발생시 바이러스의 야외 생존율이 높아 방역으로 차단하기 어렵다”며 “비발생지역도 발생지역과 같은 수준의 초동대응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전예방을 강조했다.

이어 서 교수는 “소독제로 AI를 막지 못하는 실정이라면 (인체 감염에 대비한) 백신을 도입하는 것이 대안”이라며 “바이러스 샘플을 전문가에게 제공해 유전자 분석을 거쳐 백신을 개발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녹십자 종합연구소 안동호 상무는 “가장 염려되는 유행성 인플루엔자는 사람끼리 전염이 가능한 고병원성 조류독감으로, 대유행을 대비해 충분한 양의 항바이러스제 비축이 중요하다”며 “백신 공급에 대비한 표준대응 지침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