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연속 시멘트업계…그늘 짙어진다
상태바
악재 연속 시멘트업계…그늘 짙어진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24.01.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발적 폐기물 소각으로 환경부 규제 타깃
착공‧인허가 등 선행지표 침체기까지 발생
시멘트 사업소 내 저장탱크 차량 입구로 한 화물차량이 진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멘트 사업소 내 저장탱크 차량 입구로 한 화물차량이 진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신승엽 기자  |  시멘트업계가 전방산업 침체 등 연이은 악재에 요동치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업계는 최근 폐기물 활용에서 비롯된 환경규제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위기에 놓였다. 폐기물을 유연탄(주연료)의 대체연료로 사용하면서, 폐기물 소각이라는 동일 기능 측면에서 환경부의 이목을 끌고 있다. 전방산업인 건설 인허가와 착공 등의 지표도 반등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올해 시멘트업계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글로벌 수요 변동에 예민한 유연탄을 주연료로 사용한다. 유연탄은 제조원가의 30% 가량을 차지한다. 글로벌 유연탄 가격이 상승하면, 제조비용도 급등한다. 시멘트업계는 유연탄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폐기물 소각을 선택했다. 

하지만 시멘트업계의 행보는 기존 업체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폐기물 가격을 붕괴시킬 뿐 아니라, 물량까지 싹쓸이한다는 이유에서다. 기존 폐기물 관련 시장은 중소기업들을 주축으로 형성됐고, 해당 기업들은 시멘트사와의 규제 형평성을 주장했다. 

시멘트업계는 그간 환경부로부터 제도적 특혜를 누렸다. 폐기물 활용 비중에 대해선 해외 주요 선진국(독일 등)과 비교하는 반면, 환경규제 측면은 외면했다. 국내서도 ‘폐기물 소각’이라는 동일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와 굴뚝자동측정장치(TMS) 등의 도입 등이 요구되고 있다. 환경부는 환경기초시설업계와 시멘트업계를 모아 3자대면을 펼쳤지만, 시멘트업계의 소극적인 대응에 결론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환경기초시설업계의 명분은 최소한의 규제 형평성이다. 환경 측면에서 폐기물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대외적인 비판을 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준수한 규제를 시멘트업계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동시에 시멘트업계의 ‘그린워싱’을 방지하기 위한 총탄화수소 측정과 표준산소농도 기준 감소 등까지 요구했다. 

양 측의 대립은 두 차례에 걸친 협상테이블을 마련했음에 불구하고, 계속 심화되고 있다. 환경부는 민간에서 발생한 문제라는 이유로 소극적인 대응을 고수하지만, 법적 필요성과 명분을 갖춘 환경기초시설업계의 의견은 더 이상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 관련 비용 외에 시장 전반적인 전망도 어둡다. 통상 건설 착공‧인허가는 시멘트업계의 실적 선행지표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이미 지난해 건설경기 침체는 수치적으로 드러난 바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 1~11월 인허가는 전년 동기 대비 37%, 착공은 52% 감소했다. 착공은 향후 2~6분기까지의 건설경기 선행지표다. 작년 하반기부터 물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올해부터 하락세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기초 건설단계에서 시멘트와 레미콘(시멘트와 골재‧물을 혼합)이 사용된다. 착공과 인허가가 감소할 경우 직접적인 수요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사는 경기 악화의 리스크도 존재하지만, 스스로 폐기물을 활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규제비용까지 가격 인상으로 거래처에게 전가하는 등 파트너십을 상실하고 있다”면서 “경기 악화에 따른 수요 위축이 예상된 만큼, 올해 가격을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