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사유’라는 우주에서 유영하다 『시공간 없는 우주의 바깥』
상태바
[신간] '사유’라는 우주에서 유영하다 『시공간 없는 우주의 바깥』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1.1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탐독가가 걸어온 삶의 성찰기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한 탐독가가 걸어온 삶의 성찰기'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 『시공간 없는 우주의 바깥』은 이성만 저자의 네 번째 책으로, 각종 종교·철학 서적을 섬세하게 탐독해 낸 기록기다.

질문이 생기면 생각을 통해 해답을 찾는 것, 이것이 통상적인 사고의 흐름이라면 이 책은 그 흐름을 벗어나 질문이 질문으로 남은 곳에서 하염없이 유영한다. ‘

지난 세월 나는 잘 살아왔는가? 남은 인생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4페이지)와 같은 거시적인 질문 앞에서 저자는 해답이 아닌 다시 묻는 자세로 미래를 더듬어 볼 뿐이다.

총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마음의 탄생’에선 ‘마음이란 무엇인지’를 사유하고, ‘대상의 갇힌 삶’에선 종교 간 갈등이 없는 신앙에 대해 탐구하며, ‘깨달음 이후 빨랫감’에선 ‘깨달음’의 전능성을 탈피하는 등 다채롭고 깊은 생각의 장을 넘나든다.


“시간과 공간의 ‘시작’에 대해 생각한다면, 불가피하게 시간과 공간이 없는 사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본문 16 쪽)

위 인용구에서 드러나듯 저자의 사유 태도는 ‘생각하려는 의지’가 아닌 ‘생각할 수밖에 없음’으로 작용한다. 즉 특정한 목적을 위한 사유를 벗어나 삶을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사유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탐구의 지속성을 지향하는 저자는 어떤 기울임 없이 평탄한 자세로 모든 질문을 아우르고 있다. 그리고 그 질문들은 독자 스스로 본인의 삶을 돌이켜 보게끔 인도하고 있다.

이 책을 펴낸 도서출판 좋은땅은 1993년 설립해 20여 년간 신뢰, 신용을 최우선으로 출판문화 사업을 이뤄왔다. 이런 토대 속에 모든 임직원이 성실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깊은 신뢰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문화의 선두 주자로서 어떤 원고라도 세상에 빛을 보게 해 독자가 더 많은 도서를 접하고, 마음의 풍요와 삶의 질을 높이도록 출판 사업의 혁신을 이뤄나가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