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인간의 고통과 욕망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상태바
[신간] 인간의 고통과 욕망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4.01.0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에게 용기와 영감을 안겨준 인물은 쇼펜하우어였다”
- 다윈, 톨스토이, 니체,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융, 헤세, 카프카
- 2024 청용의 해를 함께하는 인문학 자기계발서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스타북스가 인문학 자기계발서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본을 출간했다.

톨스토이는 1860년 초순에 친구 팻트에게 “쇼펜하우어에 대한 불변의 황홀감과 그에 대해 내가 지금까지 감수하지 않았던 그런 갖가지 정신적 향락이 나를 사로잡고 말았네. 내가 내 마음속에 지닌 생각을 언젠가는 바꿀지 어쩔지는 나 자신도 알 수 없지만, 현재 나는 쇼펜하우어가 인간 중에서 최상급의 천재적 인물이라 보고 있네. 이 사실은 어느 믿어지지 않을 만큼 작고도 아름다운 거울에 비친 상(像, 마음에 그려지는 사물의 형체) 속에서의 하나의 전 세계라고 생각하네.”라고 쇼펜하우어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우러나는 찬사를 써 보냈다.

또한 톨스토이의 서재에는 단 하나의 초상화가 걸려있는데 그것은 쇼펜하우어의 초상화였다고 한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는 "삶을 괴로움과 고통의 연속"이라고 하면서 "그것이야말로 인생을 살아가는 힘이"라고 했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은 기쁨을 찾기보다 슬픔이 없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쇼펜하우어는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도덕적이고, 추상적이고, 고상한 말보다 지금 이 순간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장 실질적이고 위기대응에도 적합한 지혜를 가르쳐 주고 있다. 따라서 그는 실전 철학자며, 그의 글들은 인문학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지식 없는 경험은 무가치하며, 경험 없는 지식은 무용하다’고 했다. 이러한 쇼펜하우어의 생각과 철학이 녹아있는 아포리즘 몇 개를 소개한다.

“인간은 배신하는 존재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관대하게 대하지 마라
안 좋았던 관계를 회복하려고 굳이 노력해봤자 좋을 게 없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잘해 주기만 하면 고마움을 느끼지 못한다.
원래 친절한 사람이니 그 정도는 해도 된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계속 호의를 요구하게 되면서 결국 그 호의는 권리가 된다.”

“똑똑한 사람은 용서할 줄 알지만 현명한 사람은 무시할 줄 안다.
가족에게도 다 맞춰줄 필요가 없다. 맞춰주면 당연한 줄 안다.
사람은 혼자일 때야 비로소 온전한 자신이 된다.”

“내 상황이 힘들어지면 친했던 사람들도 다 주위를 떠나기 마련이다.
고독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법이다.”

“사람을 대할 때 처음에는 일부러 친절하고 계산 없이 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상대방이 만약 선을 넘으려고 하는 기색을 보이면 그때는 인연을 끊어버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사람을 사귀기 어렵다고? 아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고독한 존재고 모든 고통과 번뇌의 원인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것이다.”

이 같은 쇼펜하우어의 말이 지금 이 순간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풍요 속의 빈곤, 군중 속의 고독을 겪으면서 과시적 삶에 지친 젊은이들의 마음을 흔든다는 점이다. 또한 그는 남을 신경 쓰지 말고, 호감 가는 사람이나 좋은 사람이 되기를 포기하라고 말한다. 출세 등 타인의 기준이 아닌 나만의 기준으로 인생을 살고 오직 나를 위해 내 자존감을 높이는 삶을 살라는 의미다.

쇼펜하우어는 내가 세상의 중심이고,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남의 시선이나 불편한 말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도 했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꽃길보다는 험하고 힘든 길이 일상이라는 것을 알고 위험까지도 즐기라고 했다.

내게 질풍 같은 용기와 지혜가 파도처럼 밀려오기를...
위기와 괴로움과 고통은 인생을 살아가는 힘이다


쇼펜하우어는 삶을 사랑하고, 사람을 좋아하고, 성공을 갈망했기에 고독을 찬양하고, 예의를 중시하고, 권태를 증오했다. 그는 ‘산다는 것은 괴로운 것’이라고 하면서도 ‘삶의 지혜는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기술’이라고 말했다.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은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에서 인생의 모든 것을 판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지금 같은 불안의 시대에 젊은이들에게 무조건 좋은 말만 하는 것 보다 때로는 불편한 말이 삶의 진정한 힘이 된다는 쇼펜하우어의 아포리즘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