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폐광지역 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상태바
강원특별자치도, '폐광지역 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권영모 기자
  • 승인 2024.01.08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창업기업 및 지역재생창업기업 1월 31일까지 모집

매일일보 = 권영모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폐광지의 지역자원과 유휴공간을 활용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1월 31일까지 '폐광지역 창업활성화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주민창업기업은 신청일 기준 폐광지역진흥지구 내 주민등록을 둔 주민 50% 이상이 포함된 5인 이상의 출자법인으로, 법인사무소 또는 공장등록지가 폐광지역진흥지구 또는 폐광지역 농공단지 내 위치한 법인이어야 하며, 지역재생창업기업은 신청일 기준 폐광지역진흥지구 내 주민등록을 둔 주민 또는 주민 1인 이상을 포함한 단체로서 폐광지역 진흥지구 내 20년 이상 방치된 유휴공간을 활용 해야 신청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또는 법인은 강원특별자치도, 폐광지역 4개 시군 및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참조하여 오는 1월 31일까지 해당 시군으로 우편 또는 직접 방문 접수하면 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업은 매년 평가를 통해 최대 3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주민창업기업은 매년 5천만 원의 사업화자금을, 지역재생창업기업은 최초년도에는 공간재생자금 및 사업화자금 1억 원을, 2~3년 차에는 사업화 자금 5천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앞으로 강원특별자치도와 시‧군은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적격심사, 사업계획심사,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참여기업을 선정하고 4월 사전컨설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폐광지역의 자생력 제고와 경제활성화를 위해 주민창업기업은 2012년부터, 지역재생창업기업은 2017년부터 지원해 오고 있으며, 본 사업을 통해 다양한 창업기업들이 폐광지역에 자리 잡게 됨에 따라 낙후되어 있던 폐광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윤우영 미래산업국장은 “폐광지역 주민창업기업 및 지역재생 창업기업에 대한 컨설팅 및 창업화 자금 지원으로 내실 있는 창업활성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이번 공모를 통해 폐광지역을 이끌어 갈 유망하고 특색있는 창업기업들이 발굴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