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尹대통령 비난' 담화에… 통일부, ‘과장급 임장문’으로 평가절하
상태바
김여정 '尹대통령 비난' 담화에… 통일부, ‘과장급 임장문’으로 평가절하
  • 나광국 기자
  • 승인 2024.01.03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과장급’ 부대변인 명의로 반박
“격에 안 맞는 당국자가 국가원수 폄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종식을 선언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매일일보 = 나광국 기자  |  정부는 3일 윤석열 정부의 안보정책이 북한의 핵·미사일 무력 증강에 정당성을 부여했다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를 두고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하려는 잔꾀”라고 일축했다.

통일부는 김인애 부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격에도 맞지 않는 북한의 당국자가 국가 원수와 정부에 대해 현 상황을 왜곡하고 폄훼함으로써 무력 적화통일 의지를 은폐하고 남북관계 긴장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하려는 잔꾀에 불과하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북한은 문재인 정부 시기에는 남북대화를 통해 무력증강의 시간을 허비했다고 거진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며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결코 멈춘 적이 없으며 그 결과를 지금 우리 국민들이 목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문재인정부 시기에 조성된 평화 국면으로 인해 국방력 강화에 전념하지 못했다는 김 부부장 주장도 반박했다.

그는 “북한은 문재인 정부 시기에는 남북대화를 통해 무력증강의 시간을 허비했다고 거짓 논리를 전개하고 있으나 사실관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결코 멈춘 적이 없으며 그 결과를 지금 우리 국민들이 목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9·19 남북군사합의로 그간 군사 활동이 제한됐다’는 취지의 김여정 주장에 대해서도 “(9·19군사합의는) 재래식 및 정찰 부문에 열세인 북한 측의 희망을 문재인 정부가 수용한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그들(북한)의 대남 통일전선전술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를 흔들려는 시도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기만적 술책에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지적했다.

김 부부장은 지난 2일자로 낸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신년메시지’란 제목의 담화에서 문재인 정부 시기 남한과 대화를 하느라 군사력 강화를 위한 시간을 허비했지만, 윤석열 정부가 북한을 ‘소멸해야 할 주적’이라고 규정한 덕분에 자신들이 군사력을 다시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주장하는 비난·조롱성 담화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