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4일부터 정부 업무보고…"현장서 민생 토론회 방식으로"
상태바
尹, 4일부터 정부 업무보고…"현장서 민생 토론회 방식으로"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4.01.03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 경제' 시작으로 주택·일자리·저출산 등 논의
10회 이상 진행…국민·부처·전문가 등 참여 토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올해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4일부터 2024년도 정부 업무보고를 받는다. 올해 업무보고는 첫 번째 주제인 '활력있는 민생 경제'를 시작으로 총 10회 이상 이어질 예정이다. 지난해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됐던 부처별 업무보고와 달리 민생 주제별 다양한 정책 현장에서 대통령이 국민 및 전문가들과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통령실은 3일 올해 정부 업무보고는 '국민과 대통령이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형식으로 개최된다고 밝혔다. 업무보고에서는 '민생'과 '개혁'의 틀 속에서 주택·일자리·중소기업·국민 안전·돌봄·교통·의료 개혁·미디어 정책·저출산 대책·에너지 정책 등을 다룰 예정이다.

업무보고 장소도 해당 주제와 관련된 정책 현장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윤 대통령이 일관되게 밝혀온 현장·민생 중심의 국정 운영 기조가 정부 업무보고에도 반영된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부처의 업무를 나열하는 백화점식 업무보고보다는 "민생과 밀접한 주제를 놓고 관계되는 부처와 이해 관계자, 전문가 등이 모두 참여해 심도 있게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라"고 지시한 바 있다.

10일 두 번째로 개최되는 '주택'을 주제로 한 토론회는 노후 신도시 재개발이 예정된 지역에서 열린다. 이후 주제에 따라 산업단지, 청년 창업 공간, 대학교, 광역교통시설 사업 예정지, 장병들과 함께하는 군 부대 현장 등을 개최 장소로 검토되고 있다.

각 토론회는 해당 주제와 관련된 다수 부처가 참여,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이 최근 강조한 '부처 간 협업'을 구현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생·일자리 외교' 토론회의 경우 외교부는 물론 통상을 담당하는 산업통상자원부, K컬처 세계화를 담당하는 문화체육관광부, 방산 수출을 담당하는 방위사업청이 함께 준비한다.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정책' 토론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참여해 세계적인 반도체 클러스터 육성 전략을 논의한다.

이번 민생 토론회를 통해 대통령실은 '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닌, 국민이 원한다면 어떤 문제도 '즉각 해결하는 정부'를 지향하겠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은 "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장으로서의 의미를 살려 민생 토론회를 꾸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