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총부터 광화문 월대까지 국민과 함께한 발자취" 국립문화재연구원, 다양한 발굴성과로 국가유산의 미래 가치 말하다
상태바
"천마총부터 광화문 월대까지 국민과 함께한 발자취" 국립문화재연구원, 다양한 발굴성과로 국가유산의 미래 가치 말하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12.3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국가유산의 가치와 연구원의 발굴성과를 국민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올 한 해 다양한 기획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먼저, 천마총 발굴 50년을 맞아 4월부터, 천마총 발굴에 참여했던 조사원들의 소희를 듣는 좌담회와 ‘1973, 천마를 깨우다’ 비전선포식, 천마도 장니 실물 공개 특별전 등 1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기념사업을 개최했다.

특히, 5월 개최한 ‘1973, 천마를 깨우다’ 비전선포식에서는 천마의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한 세계적 댄스크루 ‘저스트절크’의 영상을 영어, 일어, 중국어로 번역하여 공개해 전 세계가 천마총을 함께 이해할 수 있게 했다.

특히, 문화재청 유튜브에 미리 공개한 예고(티저)영상은 115만을 넘어서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경주 쪽샘 44호분 발굴성과 시사회(23.7.4.)에서 유물 설명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7월에는 경주 서라벌문화회관 대강당의 사전예약석이 모두 매진되는 열기 속에 경주 쪽샘 44호분의 최종 발굴성과를 공개했다.

영화 시사회처럼 진행된 행사에서는 지난 10년간의 쪽샘 발굴조사와 융복합연구의 성과들이 다채롭게 소개됐다.

발굴설명회를 보기 위해 일반인들이 행사장을 가득 메운 것은 국내에서는 유례가 없던 일로, 특히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고고학자의 모습으로 분해 신라 공주가 썼던 금동관 등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들과 그 쓰임새를 관객들에게 직접 설명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9월에는 최태성 한국사 강사의 강연과 유명 영향력자(인플루언서)들의 입담이 어우러진 이야기공연 ‘청년, 신라문화 톡톡’을 기획해 청년세대와 국가유산, 국민, 세계를 주제로 이야기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천마총 발굴이 단지 학술적인 성과에만 머무르지 않고, 젊은 세대가 일상에서 경험하고 알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외에도 연구원은 서울 광화문 월대 발굴조사를 올해 5월 완료해 경복궁 중건 당시의 전체 모습을 살피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했으며, 훼철되기 이전의 규모 및 형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 10월 월대가 국민들에게 공개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현재 광화문 월대에서는 연말을 맞아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풍경이 외벽 영상(미디어파사드)으로 펼쳐지는 등 서울 관광의 새로운 상징물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발굴성과를 지속적으로 국민과 공유해 국가유산의 가치를 확산해나갈 수 있도록 국가연구기관으로서 다양한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