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가전 시장 AI 탑재로 보릿고개 넘는다
상태바
[신년기획]가전 시장 AI 탑재로 보릿고개 넘는다
  • 이태민 기자
  • 승인 2024.01.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형 AI 도입 속속…초연결 내세워 제품 경쟁력 강화 온힘
삼성전자 '가우스' 접목…LG전자도 AI칩 기반 '업가전 2.0' 선봬
혁신 제품 통해 시장 주도권 선점…실적 부진 돌파구 마련 포석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 스마트 TV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 이태민 기자  |  인플레이션 여파로 수요가 주춤하면서 부진을 겪고 있는 가전업계가 인공지능(AI)·메타버스 혁신 기술을 활용해 신성장동력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은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고 ‘보릿고개’를 넘겠다는 각오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가전에 접목하고 있다. 세탁기와 건조기, 에어컨 등 프리미엄 제품에 도입된 AI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기기와 사용자는 물론 기기와 기기 간 초연결을 비전으로 잡은 삼성전자는 올해부터 모든 가전에 생성형 AI를 도입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15억대에 달하는 삼성 모바일 제품과 TV·모니터, 가전제품 등을 연결하고 제어하는 ‘고객경험·멀티디바이스경험(CX·MDE)’ 전략을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독자 운영체제(OS)인 '타이젠 리부트(재시동)'를 선언하고, 올해부터 출시하는 모든 가전에 타이젠을 탑재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그간 TV에만 사용됐던 타이젠 OS 적용 범위를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으로까지 넓혀 연결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초 공개한 자체 생성형 AI '가우스'를 활용, '온디바이스' 형태로 가전에 연동해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타이젠’ 플랫폼을 허브로 삼고 디바이스에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가 가전에 연동되면 제품 스스로 주위 환경을 인식해 사용자가 직접 명령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AI 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AI 전용 반도체인 가전용 신경망처리장치(NPU)도 개발 중이다.

권호범 삼성리서치 상무는 "더 많은 가전에 타이젠을 적용해 오븐이나 청소기처럼 AI 칩이 없는 가전도 주변의 TV, 냉장고 등에 탑재된 AI 칩을 활용해 스마트한 AI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이 25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시키는 'UP가전 2.0'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출처 : 스트레이트뉴스(https://www.straightnews.co.kr)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이 지난 7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시키는 'UP가전 2.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올해 핵심 전략과제로 생성형 AI 기술 개발에 집중한 LG전자는 지난해 7월 차세대 가전으로 업(UP)가전 2.0을 공개하며 가전제품 전용 AI칩 ‘DQ-C’와 가전 OS를 공개했다. LG전자가 개발한 ‘DQ-C’와 OS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과 비교해 AI와 음성인식 등의 기능 지원에 더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생성형 AI 기반 '앰비언트 컴퓨팅'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앰비언트 컴퓨팅'은 기기 스스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인지해 일을 처리하는 지능형 솔루션이다.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빅데이터로 쌓아둔 AI가 인간의 직접적인 명령이나 개입 없이도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분석하고 제공한다. LG전자는 향후 로봇 청소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등에도 AI를 탑재해 사물을 인식하고, 최적의 화질을 구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생성형 AI를 접목한 가전제품들을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2024에서 대거 공개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CES2024 개막 하루 전인 오는 8일 만달레이 베이 컨벤션센터에서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AI) 일상 속 똑똑한 초연결 경험’이라는 주제로 삼성전자의 AI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주완 LG전자 사장도 같은 날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 ‘LG 월드 프리미어’의 대표 연사로 등단해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하는 LG전자가 여러 사업 영역에서 인공지능과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선보이게 될 탁월한 고객 경험을 소개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통신·게임·포털·IT서비스 현장을 출입합니다.
좌우명 : 충심으로 듣고 진심으로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