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우리동네키움센터 10호점 북가좌2동에 개원
상태바
서대문구, 우리동네키움센터 10호점 북가좌2동에 개원
  • 송미연 기자
  • 승인 2023.12.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과 후 돌봄 필요한 초등학생들에게 상시·일시·긴급 돌봄서비스 제공
초등돌봄시설의 공공성 강화 위해 구에서 직영..안심·안전 등원서비스도

 
11일 개원한 서대문구가 직영하는 북가좌2동의 우리동네키움센터 10호점 모습. 사진=서대문구 제공 
11일 개원한 서대문구가 직영하는 북가좌2동의 우리동네키움센터 10호점 모습. 사진=서대문구 제공 

매일일보 = 송미연 기자  |  서대문구가 지역 중심의 돌봄체계 구축과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이달 11일 북가좌2동에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 10호점(거북골로14길 32, 관리동 2층)을 개원했다고 12일 밝혔다.

 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에게 생활 근거리에서 상시, 일시, 긴급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특히 구는 10호점을 앞서 올해 7월 홍제3동에 개원한 9호점에 이어 2번째로 직접 운영한다.

 이는 높아져 가는 돌봄서비스 욕구에 적극 부응하고 지역 인프라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등, 구 주도로 초등돌봄시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10호점 이용 정원은 33명이며, 학기 중에는 평일 방과 후부터 오후 7시까지, 방학 기간에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생을 대상으로 학교 앞에서 키움센터까지 돌봄교사가 동행하는 ‘안심·안전 등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생활안전지도, 위생·건강관리, 급·간식 제공 등 기본 돌봄프로그램과 함께 놀이와 학습이 조화를 이루는 프로젝트 기반 배움 활동(PBL: Project Based learning)으로 아동의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어린이도서연구회와 함께 어린이들의 책 읽는 재미와 상상력을 높이는 ‘달달한 책읽기’ △도예와 벽걸이 식물 만들기 등을 통해 창의력과 집중력을 향상하는 ‘내 손은 금손’ △건강한 신체발달을 돕는 ‘신나는 K-pop 댄스’ △과학, 요리, 수학, 보드게임을 융합한 ‘창의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이곳 이용료는 월 5만원, 1일 2,500원이며 우리동네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북가좌2동은 돌봄 수요가 많은 곳으로 이번 센터 개소가 안전한 양육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인 센터 직영 확대로 구 주도의 수준 높은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