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등산로 살인' 최윤종에 사형 구형···"반성 없고, 재범 위험 커"
상태바
검찰, '등산로 살인' 최윤종에 사형 구형···"반성 없고, 재범 위험 커"
  • 이태훈 기자
  • 승인 2023.12.1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윤종 "유족과 피해자에 죄송"···피고인 신문 중 진술 거부
유가족, 엄벌 호소···1심 내달 22일 선고
'신림동 등산로 성폭행 살인 사건' 피의자 최윤종이 지난 8월 25일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림동 등산로 성폭행 살인 사건' 피의자 최윤종이 지난 8월 25일 서울 관악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태훈 기자  |  한낮에 성폭행을 목적으로 여성에 무차별 폭력을 가하다 살해한 최윤종(30)에게 검찰이 사형을 구형했다. 계획성은 물론 철제 너클로 무장해 여성을 잔혹하게 살해한 정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범행을 저지른 후 4개월여 만이다.

검찰은 1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6부(정진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윤종의 결심 공판에서 "전혀 반성하지 않고 사회에 복귀할 경우 재범 위험이 큰 점, 피해자 유족의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살펴 최윤종에게 사형을 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은 "사건은 피고인이 낮 시간 도심 내 공원 등산로에서 일면식도 없는 사람을 성폭행하고 살인한 것"이라며 "이런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가장 중한 처벌을 피할 수 없다는 인식이 퍼지도록 상응하는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윤종은 최후진술에서 한숨을 쉰 뒤 "유가족께 죄송하고 피해자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최윤종은 검찰 구형에 앞서 진행된 피고인 신문에서는 피해자 목을 조르지 않았으며 살해 의도도 없었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검찰은 최윤종이 수사 단계에선 피해자 목을 졸랐다고 진술했다가 법정에서 '옷으로 피해자 입을 막았을 뿐'이라고 주장을 바꾼 경위를 따져 물었다. 최윤종은 "수사 당시 말실수한 것 같다"며 해당 혐의를 계속 부인하다가 검찰의 거듭된 질문에 진술을 거부했다.

검찰이 피해자 부검 감정서와 법의학 교수의 증언, 경찰 수사 당시 범행 모습을 재현한 사진을 제시하며 "목을 조른 게 맞지 않느냐"고 재차 물었지만 최윤종은 "(감정 결과가) 틀린 거 같다"며 거듭 부인했다.

최윤종은 2시간 가까이 이어진 신문에서 증인석 의자에 걸터앉아 고개를 갸웃거리거나 머리를 긁적이고 질문 내용을 되묻기도 했다.

이날 공판을 방청한 피해자의 유족은 울먹이며 "또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가해자가 합당한 벌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재판부에 호소했다.

최윤종은 지난 8월 17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관악산생태공원과 연결된 목골산 등산로에서 피해자 A씨를 성폭행하려 철제 너클을 낀 주먹으로 무차별 폭행하고 최소 3분 이상 목 졸라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현장에서 약 20분간 방치됐다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고 이틀 뒤 저산소성 뇌 손상으로 숨졌다.

검찰은 무직으로 게임 커뮤니티에 짧은 글을 쓰는 것 외에는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는 소위 '은둔형 외톨이'로 생활하던 최윤종이 성폭행 관련 기사를 보고 성적 욕구를 해소하려 범행에 나섰다고 봤다.

검찰은 "피고인은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비현실적·자극적인 판타지와 성인물을 보면서 왜곡된 성 인식을 갖게 됐다"며 "가족 간 문제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여성을 성폭행할 마음을 먹었다"고 판단했다.

최윤종의 1심 선고는 내달 22일 오후 2시에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