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내년 더 어렵다는데… 금융당국 예외 없이 ‘상생압박’
상태바
카드사 내년 더 어렵다는데… 금융당국 예외 없이 ‘상생압박’
  • 이광표 기자
  • 승인 2023.12.1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보험 이어 카드사 타깃...실적 악화에 부담
"상반기 2조원 상생안 내놨는데"...건전성 우려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20일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상생을 주문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20일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상생을 주문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이광표 기자  |  은행과 보험사에 이어 이제 카드사 차례다. 금융당국이 전 금융권을 향해 상생금융 대책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 타깃은 카드업계가 될 전망이다.

은행·보험업과 달리 올해 실적이 작년보다 좋지 못한 카드업계는 난감하다. 상생금융 방침에 동참할 여력이 부족해서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입장이 워낙 강경하다보니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방침에 따라가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달 중 금융당국은 국내 주요 카드사 CEO들과 만나 상생금융에 동참해달라는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미 카드사들은 올해 상반기 약 2조원에 달하는 상생금융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금융당국은 경기불황 장기화에 따라 국민들의 체감 온도가 낮은 만큼 추가적인 지원책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카드사들은 금융 취약계층,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를 두 자릿수에서 한 자릿수로 낮춰주는 대규모 지원에 나선 바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은행이 대출 원금·이자 상환 유예, 보험사가 보험료 인하가 대표적인 상생금융 조치라면 카드사는 대출 금리를 낮춰주는 게 가장 강력한 지원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대출 금리를 깎아주게 되면 카드사의 경영 실적에는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며 “조달 금리 비용이 은행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카드사는 예·적금 등을 수신할 수 있는 은행과 달리 여전채·차입금 등으로 대출 자금을 조달한다.  이에 따라 다른 금융업보다 대출 이자 비용이 높게 책정되는데 ‘상생금융’을 목표로 이를 낮추게 되면 직접적인 순이익 감소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최근 여전채 금리가 4% 초반대로 낮아졌지만,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약 5%에 근접할 정도로 높게 형성돼 카드사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올해 경영 실적도 뒷걸음질 중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가나다 순) 등 전체 카드사의 올해 상반기 순이익은 1조 416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조 6243억원을 기록했다는 점과 비교하면 순이익이 약 2075원(-12.8%) 감소했다.

여기에 추가로 카드사 연체율(총채권 기준)도 1.58%로 전년 말(1.20%)보다 0.38%포인트 상승하면서 자산건전성까지 위협받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경기침체 장기화로 올해뿐 아니라 내년에도 카드사 경영 실적 악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상생금융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다른 금융권에 비해 지원 여력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카드업계는 앓는 소리를 하고 있지만 금융당국 눈에는 이런 모습이 마뜩지 않다. "상생에 예외는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금융당국이 카드업황을 부정적으로만 보지 않고 있어 상생금융 압박은 거세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금감원은 지난 8월 카드사 실적과 관련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예년 수준을 유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다”라며 “연체율은 전년 말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올해 2분기 중 상승 폭이 둔화되는 추세고 자본 적정성도 개선되는 상황이다”라고 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 압박도 카드사들에겐 부담이다.  카드업계의 주요 수익원인 가맹점 수수료는 0.5~1.5%까지 인하된 데다 이러한 수수료 적용을 받는 가맹점은 전체 310만개 중 약 96%에 해당한다. 더구나 금융 당국이 ‘적격비용 제도개선 TF’를 통해 가맹점 수수료율 책정 방법의 적정성 등을 논의하고 있어 수수료가 더 인하될 가능성도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선 총선이 맞물려 있는 만큼 수수료 인하에 정치권 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달 말까지 주요 금융지주 회장단, 은행장들과 만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이달 초 10개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까지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금융권의 상생금융 동참을 요구했고, 업계는 업권별 내부적인 논의를 거쳐 이른 시일 내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로 결정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이달 중 금융당국과 카드사 CEO들과의 만남도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카드사별 상반기 대규모 지원책을 내놓은 만큼 추가적인 대책은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