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가 국회 위에 군림하려는 것”
상태바
“안철수가 국회 위에 군림하려는 것”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1.2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백재현 협공 “정개특위 비판받을 이유 없어”
▲ 사진) 16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관련 발언하는 백재현 민주당 의원(왼쪽)과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비판하며 해산 및 재구성을 요구한 것과 관련, 여야의 맹공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20일 안 의원을 겨냥, “정개특위 해산 요구는 자신이 국회 위에 군림하는 것인 양 착각한 것”이라며 비판했다.

최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300명 중 1명의 국회의원에 불과한 안 의원이 여야 합의로 운영중인 정개특위를 해체하라 말라 할 지위에 있지 않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안 의원도 대선 때 기초공천 전면폐지 공약을 내세웠지만 지난 8월에는 부작용을 우려해 수정 의견을 제시했다는 것을 기억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안 의원이 지난 2012년 대선기간 기초공천 폐지를 공약했다가 지난해 8월 기초선거 공천의 단계적 폐지 및 대도시 선별 유지를 골자로 ‘수정안’을 내놓은 점을 지적하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략적으로 입장을 또 바꾸는 게 새 정치냐”고 반문했다.

정개특위 간사인 백재현 민주당 의원도 19일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안철수 의원이 관여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개특위가) 비판받아야 할 이유가 있나”라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는 안 의원의 입장표명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한 민주당 논평과는 다른 입장이라 주목을 끌고 있다.

백 의원은 “정개특위는 이미 국회에서 만들어졌고 현재 활동하고 있는데 해산하라 마라 할 수 없다”며 “공천제 폐지가 주요 이슈인건 틀림없지만 다른 이슈도 함께 다뤄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 “당리당략은 별개의 문제”라며 “민주당은 안철수 의원이 신당창당을 추진하기 전부터 7월에 폐지 당론을 정했고 지난 대선 때 했던 약속을 지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안 의원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정개특위는 본질과 맞지 않은 현안만 다루고 있다며 즉각 해산과 전면 재구성을 요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