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오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 '차단'
상태바
與, 이재오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 '차단'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1.20 13: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이행 촉구에 지도부 정면 반박
▲ 이혜훈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은 20일 최근 불거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한 당내 불협화음 차단에 나섰다.

이는 전날 이재오 의원이 당 지도부를 겨냥해 정당공천제 폐지 공약을 이행하고, 개헌 논의를 시작하자고 촉구한 것에 대한 반론으로 풀이된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오 의원을 겨냥해 “당의 한 중진의원께서 당 지도부가 공천제폐지 약속을 어기려한다면서 속임수를 쓴다고 비판했다"며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약속을 어기려고 속임수를 쓴다는 주장 자체가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약속을 어기고 공천하는데 굳이 새누리당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무공천으로 갈 이유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최고위원은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완전국면경선제는 약속을 어기는 것이 아니라 약속을 더 잘 지키는 것”이라며 “공천을 폐지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는 국회의원들이 공천권을 부당하게 행사하지 말라는 뜻이기 때문에 완전국민경선제는 공천 폐지보다 국민들의 요구를 더 정확히 반영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런 비난이 설 땅을 얻는 이유는 당의 입장과 진정성에 대해 국민들 사이에 오해가 있기 때문이고 당의 공보기능이 미흡했다는 반증”이라며 “공보 담당자들이 더 열심히 뛰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문제는 정당공천제라는 제도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를 운용하는 일부 정치인들에게 책임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정당공천을 폐지하면 돈이 많고 조직을 갖춘 지역 토호세력이나 현역 단체장들에게 유리해 여성 등 소수자들의 정계 진출이 힘들어지고, 금권정치가 되살아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 최고위원은 이어 “이러한 우려를 감안할 때, 굳이 금년 6.4지방선거부터 공천제를 폐지하려면 현역 기초자치단체장과 의원들은 출마하지 않는 조건으로 개정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며 “기초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가 각종 부작용과 폐해를 낳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방자치의 주민정치 가치와 효율성 측면에서 정당공천을 폐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오 의원은 전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지도부는 국민과 함께 한다는 정치를 말로만 하지 말고, 공약한 대로 기초자치 공천을 폐지해야 한다”며 “눈 앞의 이익을 쫓다가 낭패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는 최근 새누리당이 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부작용을 부각시키며 상향식 공천 방식인 ‘오픈프라이머리’ 등 대안을 제시하는 데 대한 쓴소리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등과 관련해 여당 내에서 공식적으로 지도부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은 이 의원이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 뜻 2014-01-20 14:50:35
기초자치의 공천폐지 대다수의 국민들의 뜻이며 대통령과 대선후보들의 공약이다. 그 어떤 정치적인 해석이나 합리화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