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9·19 합의 파기 책임 전가에 "내부 분열 조장 시도"
상태바
정부, 北 9·19 합의 파기 책임 전가에 "내부 분열 조장 시도"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12.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대변인 정례 브리핑
"거짓·억지 주장 반복 강력 규탄"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3일 평양에서 열린 제5차 전국어머니대회에 참석했다고 4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육성으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3일 평양에서 열린 제5차 전국어머니대회에 참석했다고 4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육성으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정부가 9·19 남북 군사 합의 파기 책임을 연일 남측에 떠넘기며 대남 비방에 나선 북한을 향해 "우리 내부의 분열을 조장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거짓 선동과 군사적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국방성 성명과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우리 최소한의 정당한 군사 조치인 9·19 군사 합의 일부 효력 정지에 거짓과 억지 주장을 반복하고 있는 것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은 9·19 남북 군사 합의 파기 책임을 연일 남측에 돌리며 "참담한 파멸의 운명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지금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는 더욱 더 험악한 국면에로 치닫고 있다"며 "군사적 도발에 환장한 괴뢰 패당의 분별 없는 망동이 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이 지난 11월 21일 1호기 군사 정찰 위성 '만리경 1'호를 3차 발사하자, 우리 정부는 22일 9·19 군사 합의 중 비행 금지 구역을 설정한 1조 3항의 효력을 정지했다. 이튿날 북한은 사실상 9·19 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했고, 모든 책임은 남측에 있다는 보도를 계속 쏟아내고 있다.

전날에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군사논평원' 명의 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돌아선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북풍 조작' 일환으로 9·19 합의 효력 정지를 단행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구 대변인은 이에 "우리 군은 북한이 9·19 군사 합의를 파기하고 군사적 위협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에 대응해 방어적 조치를 취하고 있을 뿐"이라며 "북한은 무례한 언어로 우리 국가 원수를 비방하면서 내부 분열을 조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의 저급한 수준 만을 드러낼 뿐이며 아무런 효과도 거두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북한에 "우리 군의 대비 태세를 시험하는 등 상황을 오판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거짓 선동과 군사적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오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