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 인터뷰] 네파 박제영 “아웃도어 브랜드 ‘NO1’ 도약 목표”
상태바
[MI 인터뷰] 네파 박제영 “아웃도어 브랜드 ‘NO1’ 도약 목표”
  • 민경식 기자
  • 승인 2023.12.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브랜딩 전략 꾀해 작년 매출 2020년 대비 17% 성장
스테디셀러 ‘아르테’ 등 앞세워 지속 가능 성장 동력 마련
박제영 네파 상품기획실 기획팀 차장(MD). 사진=네파

매일일보 = 민경식 기자  |  “일차원적이고 단편적인 목표로 보일수 있으나, 매출 등 모든 방면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넘버원을 목표로 삼고 있다.”

박제영 네파 상품기획실 기획팀 차장(MD)은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 변수 속에서도 소비자 구매 심리를 끌어내는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구색한다면, 아웃도어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수 꾀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박 차장은 14년차 MD로 네파에서 마운틴 디비전 파트 및 아우터를 담당하고 있다. 네파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개된 국내 아웃도어 시장 변화기에 맞춰 지난해 새로운 슬로건인 ‘조이 오브 네이처’를 내걸고 리브랜딩 전략을 펼쳤다. 그 일환으로 브랜드 로고부터 제품 기능성 강화, 온라인 채널 개편까지 대대적인 혁신을 꾀했다. 특히, 아웃도어 영역의 확장과 전문성 강화 차원에서 ‘마운틴 디비전’과 ‘아웃도어 라이프’로 라인업을 재정비했다.

박 차장은 “마운틴 디비젼 라인은 다양한 조건의 산행을 위해 아웃도어 브랜드 고유의 기능성이 담긴 테크니컬 아웃도어 웨어들로 이뤄졌다”며 “반면, 아웃도어 라이프 라인은 아웃도어 편의족을 위한 일상에서의 캐주얼 테크 웨어와 더불어 친환경 소재의 적극 적용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라이트 아웃도어 패션을 선보이고 있다”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네파의 리브랜딩 전략은 호실적으로 이어지며 적중했다. 개별 기준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327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0년 매출과 비교해 17% 가량 성장한 수치다. 이런 성장세를 타고 올해도 매출 목표치인 3500억원을 향해 진격하고 있다.

박 차장은 매출 성장과 관련해 “실적 상승은 다양한 부서에서 함께 노력한 성과로 MD 관점에서 보면 간절기 상품군들의 수요가 높아진 부분이 컸다”며 “다양한 연령대를 겨냥한 다양한 스타일을 마련한 것이 소비 촉진을 일으킨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차장은 최근 기후가 급격히 추워진 만큼, 다운 점퍼, 자켓 등이 회사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운 아이템들의 판매 강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가장 인기 상품으로 2019년부터 첫 출시돼 현재까지 인기를 끌고있는 시그니처 다운 ‘아르테’를 꼽았다.

박 차장은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롱패딩 열풍 속에서 주를 이뤘던 상품들은 일자핏·벤치코트형 롱패딩류”라며 “이러한 트렌드 속 네파는 제품 개발에 앞서 실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 실제 소비자들이 겨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우터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네파의 기술력은 유지하면서도 연말 모임 등 격식을 차려야 하는 날에도 입을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의 아우터 아르테를 내놓게 됐다”라며 “아르테는 해를 거듭할수록 업그레이드된 기능성은 물론,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스타일들로 업계 내 ‘원조구스코트 브랜드’라는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네파 아르테 제품 중. 사진=네파
네파 아르테. 사진=네파

또다른 성장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위해 신제품 개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박 차장은 “이번 가을·겨울 시즌에는 롱패딩 아르테와 더불어 숏패딩 ‘에어필’을 새로 공개했는데, 에어필은 경량성이 특징인 숏패딩”이라며 “에어필 다운의 경우 ‘메커니컬 스트레치’ 소재가 적용돼 스트레치 소재의 편안함은 살리는 동시에 내구성이 튼튼하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기존에는 아웃도어 주요 수요층이 등산을 즐기는 중장년층이었지만, 엔데믹 전환으로 외부 활동에 적극 나서는 MZ세대까지 확산되면서 이를 반영한 마케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네파는 올해 전속모델인 ‘아이브’ 안유진을 앞세워 MZ세대들에게 공략하는 동시에 3040세대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는 “안유진은 아이돌 그룹의 리더로서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층들의 관심을 끌어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능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각종 연령대를 아우르면서 업계 내에서도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들어 친환경 ‘가치 소비’ 행태가 증가함에 따라 네파 역시 친환경 제품 고안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지난해 4월 발표한 ‘친환경 소비 시대, 부상하는 그린슈머를 공략하라’는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2월 국내 소비재 수출기업 409개사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에서 기업 51.3%가 ‘친환경 트렌드가 자사의 수출 및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응답했다.

박 차장은 “마운틴 디비전 라인과 더불어 아웃도어 라이프 라인에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상품군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라며 “구체적으로 고어텍스 상품의 경우 전체 생산과정에서 자연 자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됐음을 보장해주는 제도인 블루 사인 인증을 획득한 소재들과 더불어 유독성 환경오염 물질인 과불화화합물(PFC)을 배제한 친환경 발수제를 적용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박 차장은 “최근 친환경 상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으로 인해 소비자 반응 또한 긍정적”이라며 “기능성을 유지하되 친환경 기술력을 접목하는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최종적으로는 마운틴 라인의 친환경 원단 비중을 100%까지 적용시키겠다”며 목표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