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공천폐지’ 촉구에 여야 엇갈린 입장
상태바
안철수 ‘공천폐지’ 촉구에 여야 엇갈린 입장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1.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뜻 왜곡한 어불성설” vs “공약 지키는 것 중요해”
▲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여당의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무력화 시도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19일 기초선거 공천유지라는 새누리당의 입장과 관련, “국민에게 한 약속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헌신짝처럼 버리는 행위는 전형적인 사익추구 정치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입장을 내놓았는데 새누리당은 “당의 본뜻을 왜곡한 어불성설”이라며 비판한 반면, 민주당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영의 입장을 보였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의 공천폐지 무력화시도 즉각 철회 △국회정치개혁특위의 해산과 전면 재구성 △자신의 공약이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표명 등을 요구했다.

안 의원은 새누리당을 향해 “집권당이 된 여당의 입장번복은 스스로의 자기부정이고 정치의 훼손이며, 사익추구 정치의 기저에는 국민을 깔보고 통치의 대상으로 보는 권위주의적인 낡은 잔재와 사고가 자리 잡고 있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를 겨냥해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는 지난 18대 대선과정에서 유력후보자들의 공통된 대국민 약속이었다”며 “제도개혁이 복잡하거나 재정부담이 따르는 일도 아니기에 상식적이라면 이미 폐지가 결정돼 있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정개특위 해산을 요구한 배경과 관련해서는 “현재 정개특위에서 기초공천문제를 제외한 다른 분야의 논의들이 이루어지는 모습들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어떻게 하면 선거에서 자신이 속해있는 당의 이익을 결부시킬지만 신경쓴다면 (정개특위는)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정당공천폐지가 위헌이라는 주장에 대해 “위헌으로 나와 있는 것은 정당 표방에 대한 것이고 지난번 재·보궐 선거때 새누리당이 공천을 하지 않았는데 그때도 위헌은 아니었다”며 “이 때문에 정당공천폐지는 현행 법률 하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의 주장을 일축했다.

안 의원은 또 기초공천 폐지 문제에 대한 민주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공천 폐지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있다면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과 함께 국민께 호소 할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밝혀 연대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안 의원의 주장은 새누리당의 본뜻을 왜곡한 어불성설”이라며 “안 의원이 밝혔듯, 지방정치의 중앙예속을 없애기 위한 목적으로 정당공천 폐지공약이 나왔지만 부작용이 발견됐다. 따라서 새누리당은 본 취지를 살리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상향식 공천제를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민현주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안 의원은 공천폐지의 부작용 등도 심각히 고민해 정당정치 실현에 동참하길 바란다”며 “안 의원이 신당창당 과정에서 민주당에 우위를 점할 당리당략 차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한다면 새정치의 본질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반면 박광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제도의 장단점을 떠나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지방자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되는 것을 피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따르라는 안 의원의 주장에 공감한다”며 “민주당은 민주당과 뜻을 같이 하는 모든 국민과 모든 세력의 힘을 모아 반드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관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국민과의 약속을 번번이 합당치 않은 이유로 깨고 그것이 아무렇지도 않게 용납된다면 앞으로 대통령 선거는 거짓말 경연장이 될 것”이라며 “국민들은 박근혜정권의 약속파기에 대해 매섭게 질책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