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철도민영화 아닌 ‘버스 공영화’가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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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혜영, “철도민영화 아닌 ‘버스 공영화’가 답”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1.19 13: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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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버스 도입·교통약자지원센터 설립 등 제안
▲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버스 공영화’를 골자로 한 대중교통혁신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원혜영 민주당 의원은 19일 “철도민영화가 아닌 ‘버스 공영화’가 답”이라며 철도민영화 논란에 대응해 ‘버스 공영화’를 제안했다.

6·4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원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영화는 소수 재벌 및 대기업의 잇속만 채우는데 급급해 고용안정이나 공공서비스의 본질을 해치고 말 것이다. 진짜 민생혁신은 민영화가 아닌 공공성의 강화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원 의원은 “우리나라 대중교통은 크게 철도·지하철과 버스로 양분돼 있는데 박근혜 정권은 그나마 공공시스템으로 운영되던 철도·지하철마저 민영화로 전환하려 한다”며 “시민의 발을 소수 민간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 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원 의원은 “버스의 비율이 서울의 경우 53%에 달하고 경기도는 60%가 넘는 상황에서 현재 버스는 전적으로 민간회사가 운영해 이윤추구의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은 폐기 되는 등 효율만 중시하고 시민의 삶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 ‘버스 공영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원 의원은 구체적인 버스공영화 추진 방안에 대해 “‘경기대중교통공사’를 설립, 경기도를 포함해 서울과 인천까지 묶는 수도권 교통 체계를 통합 운영하며, 궁극적으로 ‘경기대중교통공사’는 ‘수도권 대중교통공사’로 발전 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앉아가는 광역버스·수요맞춤버스·2층 버스 등을 도입할 것이고 버스기사의 처우 역시 개선해 교통안전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통약자지원센터’를 설립해 시내버스·광역버스 뿐만 아니라 영리 목적의 현행민영버스 시스템에서 배제돼 있는 장애인·노약자 등 소외계층에 대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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