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략 지역 청년·여성 우선 공천…공천 심사서 '젠더 감수성' 강화
상태바
민주, 전략 지역 청년·여성 우선 공천…공천 심사서 '젠더 감수성' 강화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11.2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여성 관련 악재에…공천 우대 강화
청년 후보자 출마 지역 경선 원칙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 지역구를 포함한 전략 지역에 청년과 여성을 우선 공천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청년·여성의 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청년 비하 현수막'을 비롯해 최강욱 전 의원의 '암컷' 발언 논란 등 연이은 악재를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당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29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밝히며 "당헌에 따른 지역구 여성 30% 공천 의무를 준수하도록 제안하기로 했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청년 후보자 출마 지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청년·여성 후보자와 정치 신인 경쟁 시 정치신인 가산점을 20%가 아닌 10%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30 심사 시 경선 비용을 면제하기로 했다"며 "공천심사 등록비, 공천관리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 기탁금을 면제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20대 출마자에게는 공천심사 등록비와 기탁금을 전액 면제했고, 30대는 50%만 면제한 것을 이번에는 전액 면제 대상을 2030세대로 확대한 것이다.

아울러 청년·여성선거지원단을 운영해 정치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청년·여성 후보자에게 체계적인 선거 준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후보자 공천 심사 과정에서는 '젠더 감수성' 반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최강욱 전 의원의 이른바 '암컷' 발언의 파장이 커지며 여성층의 민심이 악화하는 데 대한 대응책으로 보인다. 공천 심사 단계에서부터 '젠더 이슈' 논란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민주당은 미래어젠다준비기구를 구성해 총선을 겨냥한 인공지능(AI), 저출생, 기후 위기 관련 의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