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보궐선거’ 언제해야 하나
상태바
‘7월 보궐선거’ 언제해야 하나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1.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앞당겨 6월선거와 함께” vs 野 “석달 미뤄 10월선거와 함께”
▲ 17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발언하는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위)와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인사말하는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아래)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이재영·현영희·신장용 전 의원 등이 국회의원직을 상실하면서 7월30일로 예정된 재보·궐 선거의 ‘판’이 커졌다. 이에 따라 7월 선거 실시 시기를 두고 여야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시작됐다.

6월 지방선거에 이어 국회의원 재·보선이 각각 7월과 10월에 치러지는 등 세 차례의 선거가 예정돼 올 한해가 선거전으로 소모될 우려가 있다는 것은 여야의 공통된 의견이나 그 대안은 각기 다르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7월 재보·궐선거를 앞당겨 6·4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르는 방안을 제안한 반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3달여 미뤄 10월 재·보선과 합쳐서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최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선거비용, 행정낭비 등을 이유로 들며 “6월 4일 치러질 지방선거와 함께 보궐선거로 확정된 선거는 같이 합쳐서 치르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궐 선거의 동시실시를 강조하면서 “지방선거보다 더 큰 선거인 대선 때에도 국회의원 재·보선이나 지방선거를 함께 하고 있다”면서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재·보선을 함께 못 치를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1년 내내 선거를 치르다가 볼 일을 다보는 그런 한 해가 될 우려도 있다”면서 “이것(지방선거-재·보선 동시 개최)이 국민을 위한 길이고 금년 한 해 내내 선거에 매달리지 않도록 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병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와 다른 의견을 보였다.

전 원내대표는 17일 한 매체와의 전화통화에서 올해 6월 지방선거에 이어 7월과 10월 재·보선 등 5개월 사이에 3차례 선거가 치러지는데 대해 “정치 일정상으로나 비용적 측면에서 무리하다”면서 7월 재보·궐 선거를 10월 선거와 함께 치를 것을 제안했다.

전 원내대표의 제안은 7·30 재보·궐를 6월 지방선거와 통합 실시함으로써 선거 횟수를 줄이자는 새누리당의 방안과는 다른 것이다.

전 원내대표는 “지방선거는 그야말로 지역일꾼을 뽑는 것이고,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의기관을 뽑는 것이므로 7월 재보·궐을 10월 재·보선과 묶어서 국회의원 선거를 별도로 치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의 경우 광역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교육감 선거 등 많은 단위의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을 제대로 알기 어렵고 투표절차도 복잡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