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野, 존망위기…安, 현실론 경계”
상태바
손학규 “野, 존망위기…安, 현실론 경계”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1.1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정부·與, 분열·불안 조장 멈춰야”
▲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2013 동아시아미래재단 송년 후원의 밤'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은 16일 야당을 향해 “지금 존망을 가를 만큼 위기에 처해있다”며 “야당이야말로 (분열과 대결의 정치에) 지금 가장 높은 비용을 치르고 있다”고 쓴 소리를 했다.

손 고문은 이날 자신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신년 하례회에 앞서 배포한 신년 메시지를 통해 여야와 안철수 신당 등 현 정치세력을 두루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손 고문은 민주당 위기론을 언급하며 “우리는 민주당에 대한 불신이 국민 사이에 넓고 깊게 퍼져 있음을 직시해야 하고 ‘안철수 현상’이 왜 생겼는지 그 본질을 꿰뚫어봐야 한다”며 ‘성숙하고 품격 있는 정치’를 주문했다.

호남 출신 중용을 골자로 한 전날 민주당 당직개편과 관련, “‘안철수 바람’에 대응해서 단지 호남 민심을 회복한다고 될 일이 아니고, 단순히 사람 몇 명을 바꾼다고 될 일도 아니다”면서 “과거의 행태에서 벗어날 뼈아픈 반성을 하고 우리 정치의 패러다임을 바꿀 깊은 고민을 해야 할 때”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신당에 대해서도 “현실론의 유혹은 망하는 길”이라며 경고했다.

이어 “현실에 부딪히니 어려움을 실감하고, 새로운 사람을 찾기가 보통 어렵지 않아 결국 그 나물에 그 밥을 올려놓는 현실론의 유혹에 빠질 것”이라면서 “그것은 선거를 앞두고 당장은 연명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국민 여망을 배신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렵더라도 원칙을 지키고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여망을 받들면 혹 당장의 전투는 패배할지 모르지만 국민은 반드시 보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철도노조 파업 등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응을 놓고서는 “일방적인 독선과 위압적인 강요는 더 이상 안정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법과 원칙이 밀어붙이기의 명분이 돼서는 안 된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이 분열과 대결을 앞장서서 부추겨서는 안 된다”며 “강경진압을 법치주의의 명분 하에 무차별 적용하다가는 사회적으로 분열과 불안만 부추길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현실 정치의 대안으로 손 고문은 “새로운 정치의 바탕은 통합이 돼야 한다”며 “대통령 한 사람의 절대권력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고 국민이 고통받는 정치를 제도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언급, 개헌론을 시사했다.

이밖에 새해 들어 가열되는 통일 논의에 대해 독일 통일의 예를 들며 “지금은 인내심을 갖고 한반도에 평화를 자리잡게 할 때”라면서 “평화체제를 수립하고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