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정찰 위성 발사 성공, 러시아 도움 있었을 것"
상태바
국정원 "北 정찰 위성 발사 성공, 러시아 도움 있었을 것"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11.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보위 전체 회의
"7차 핵 실험 징후 포착되지 않아…내년 가능성"
북한이 지난 21일 오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신형 위성 운반 로케트 '천리마-1'형에 정찰 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해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2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1일 밤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신형 위성 운반 로케트 '천리마-1'형에 정찰 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해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2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국가정보원은 23일 북한이 성공적으로 3차 정찰 위성을 발사했으며 해당 위성은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러시아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 정찰 위성의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위성이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하고 있다"고 이같이 전했다. 북한은 지난 21일 밤 군사 정찰 위성 1호기 '만리경-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해 궤도에 정확히 진입시켰다고 22일 발표했다. 

유 의원은 이어 "국정원은 북한 발사체 성공에는 러시아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러 회담 당시 푸틴이 북한의 발사체 자체를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혔고, 회담 후 북한이 설계도 및 1·2차 발사체와 관련한 데이터를 러시아에 제공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 도움을 받은 정황 이외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국정원은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고체 연료 발사 기술과 관련해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경우 개발 초기 단계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7차 핵 실험 동향에 대해서는 "임박한 시일 내 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 풍계리에서도 발사 징후는 현재까지는 포착되지 않았다"며 다만 핵 실험은 북한의 최고 지도자 결심에 의한 사안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특히 "2023년에는 핵 실험 가능성을 높게 보지는 않는다. 2024년이 되면 김정은 결심에 따라 언제든지 핵 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며 "정찰 위성은 올해 안 추가 발사는 어려운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발사는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