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다문화청소년·노인 위한 새로운 CSR 사업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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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다문화청소년·노인 위한 새로운 CSR 사업 전개
  • 신영욱 기자
  • 승인 2023.11.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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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에스원 주관…7개 관계사와 함께 사회 약자 위해 역량 결집
제일기획,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통해 자신감∙사회성 향상 지원
에스원, 디지털 취약 노인 교육…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범죄 피해 예방
(왼쪽부터)김종현 제일기획 사장,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 김현준 보건복지부인구정책실장,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이기민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관장, 남궁범 에스원 사장이 22일 서울 송파구 래미안갤러리에서 진행된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왼쪽부터 김종현 제일기획 사장, 오준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 김현준 보건복지부인구정책실장,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이기민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관장, 남궁범 에스원 사장이 22일 서울 송파구 래미안갤러리에서 진행된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매일일보 = 신영욱 기자  |  삼성이 다문화청소년, 노인 등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새로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사업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자신감과 사회성 향상, 디지털 정보격차에 따른 노인 범죄 피해 예방 등을 지원한다는 구상이다.

삼성은 제일기획 등 9개 관계사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삼성물산 주택문화관 래미안갤러리에서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을 진행하고 2개의 CSR신사업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제일기획은 정부 관계부처,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해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를 추진한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내년 3월 1기 활동을 시작하고, 매년 초·중등학생 대상으로 300명을 선정해 진행한다.

해당 클래스는 '몸 튼튼 클래스'와 '마음 튼튼 클래스'로 나뉜다. 몸 튼튼 클래스에서는 스포츠 전문 강사들이 주기적으로 다문화청소년들을 찾아가 축구, 농구 등 스포츠 종목을 가르친다. 여름방학에는 다문화청소년들의 협동심을 기르는 하계방학 캠프도 운영한다.

또 삼성 9개사 임직원들은 사내 스포츠 동호회를 통해 다문화청소년 지원에 나선다. 삼성 임직원들은 22개 종목 90개 스포츠 동호회 규모로 다문화청소년과 스포츠 시합 등 운동을 함께 한다. 청소년들이 미래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멘토링에도 참여한다.

마음 튼튼 클래스는 학교나 사회에서 다문화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정서적 문제 해결을 위해 심리정서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다문화청소년 전문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울 및 불안도가 높은 다문화청소년은 전문가의 집중 지원과 전문 치료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에스원은 디지털 취약 노인들의 교육에 활용하는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디지털 환경을 낯설어하는 노인들에게 개인 수준별 맞춤 교육을 제공해, 노인들이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를 일상에서 제대로 활용하고 나아가 민간∙공공 일자리 취업도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에스원은 협력 NGO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해 65세 이상의 기초연금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소속된 생활지원사 150명을 디지털 교육 전문강사로 양성, 이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1대 1로 노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주관 NGO인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협력해 노인들이 체험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인 디지털 체험학습센터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에스원 임직원들은 디지털 체험학습센터와 실습 현장에 나가 노인들의 디지털 기기 조작을 돕고 활용법을 교육하는 재능 기부를 통해 CSR사업에 동참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함께 지역주민센터, 요식업체에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업무나, 지하철 물품 보관 지원 업무 등 노인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발굴하고 취업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CSR 신사업에는 삼성은 물론 정부 관계부처, NGO, 사업 분야별 외부전문가도 참여한다. 각각 업의 특성을 살린 삼성 관계사, 정부, NGO, 전문가 등의 역량을 모아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전문성과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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