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우리가 몰랐던 '카'를 만나다. 컴북스이론총서 『에드워드 카』
상태바
[신간] 우리가 몰랐던 '카'를 만나다. 컴북스이론총서 『에드워드 카』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11.2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와 현재에서 더 나은 미래를 길어 올린 실천적 지식인의 초상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에드워드 카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역사가는 없을 것이다.

≪역사란 무엇인가≫ 그리고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명제는 나온 지 반세기가 훌쩍 지난임없 하지만 정작 카가 어떤 삶을 살았고 무엇을 연구했는지 정확히 아는 이는 드물다.

이 책 ≪에드워드 카≫는 실천적 지식인으로서 카의 면모가 가장 잘 드러난 순간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며 우리가 미처 몰랐던 카의 진면목을 새롭게 비춘다.

카는 외교관, 국제관계학 교수, ≪타임스≫ 부편집인 등을 두루 거치며 실천을 멈추지 않은 역사가였다. 특히 카는 냉전이라는 이념 대립 상황에서도 소비에트 러시아의 역사적 경험을 연구하며 서구 자본주의 체제와 국제 질서의 대안을 끊임없이 모색했다.

시대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려 한 카의 학문적 태도는 우리에게 여전히 큰 울림을 선사한다.

카는 과거 사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해야 한다는 실증주의 사관에서 벗어나 역사의 객관성을 새롭게 규정했다. 카에게 역사의 객관성이란 역사가가 속한 사회의 제약을 넘어서서 시야를 미래로 확장하는 능력을 의미했다.

이러한 카의 역사관은 포스트휴머니즘과 미시사의 시대에서도 가치를 잃지 않고 역사학에 여전히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 열 가지 키워드로 카의 학문적 여정을 따라가며 역사에서 열린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자.

에드워드 핼릿 카(Edward Hallet Carr, 1892∼1982) 언론인, 국제관계학 교수, 역사학자 등 다채로운 경력의 소유자. 학계에 진입해 발간한 ≪20년의 위기≫는 지금까지도 국제관계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냉전기에 출간한 총 14권의 ≪소비에트 러시아사≫에서 이데올로기적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러시아 혁명부터 스탈린 체제 출범까지의 역사를 광범한 자료에 입각해 재현했다. 이는 서구의 소련사 연구에 하나의 기준이 되었다. 아울러 ≪역사란 무엇인가≫는 오늘날까지도 대학 교재와 독서 대중을 위한 교양 도서로 활용되고 있을 정도로 역사 철학 분야의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이 밖에 ≪도스토옙스키≫, ≪낭만의 망명객≫, ≪새로운 사회≫, ≪나폴레옹에서 스탈린까지≫ 등의 저서가 있다.

지은이 박원용은 부경대학교 사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에서 학사·석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소비에트 러시아의 고등교육 제도 개혁을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 소비에트 러시아의 정치 문화를 다룬 “집단기억의 강화, 왜곡, 은폐: 1920년대∼1930년대 러시아의 시각 이미지를 중심으로”, “냉전기(1950∼1975) 올림픽에서의 미국과 소련의 이미지 전쟁”, “동청철도 건설과정을 통해 본 세기 전환기의 러시아 극동”, “19세기 중반 20세기 초 러시아 전제정의 극동 식민화 재고” 등이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