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천섬발전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인천섬발전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이종민 기자
  • 승인 2023.11.22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령·대청·소청도의 지질 유산과 특산물을 활용한 ‘지오-굿즈’ 개발 연구

매일일보 = 이종민 기자  |  인천광역시의회에서 백령·대청도의 국가지질공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있었다.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지질 유산 보존을 위한 인천섬발전연구회’는 21일 행정안전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추진을 위한 백령·대청·소청도의 지질 유산과 특산물을 활용한 지오-굿즈(Geo-Goods) 개발 방안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오-굿즈(Geo-Goods)’는 지질학적 특성과 자연유산을 기반으로 한 상품으로, 해당 지역의 독특한 지질 유산과 특산물을 활용해 제작된다.

이러한 상품은 지역의 자연·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며,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기념품을 제공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도힘은 물론 지질공원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한다.

그동안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은 독특한 자연유산 및 아름다운 경치를 지니고 있어 지난 2019년 우리나라에서 11번째로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백령·대청·소청도를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많이 늘었으나, 감동을 잊지 않기 위해 기념품을 사고 싶어도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기념할 만한 굿즈(Goods)가 없어 지역 경제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백령·대청·소청도를 포함하는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추진과 지오-굿즈(Geo-Goods)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최종보고회에는 신영희 의원을 비롯해 이봉락·김종배·이명규·장성숙·유승분·박용철·석정규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인천섬유산연구소의 김기룡 박사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김기룡 박사는 백령·대청·소청도의 ‘지오-굿즈(Geo-Goods)’에 사용할 마크와 로고 개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지오-굿즈(Geo-Goods)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우선 백령도는 두무진을 활용한 암석처럼 층층이 다른 색깔의 속 재료를 넣어 만든 케이크인 ‘두무진 케이크’, 두무진 사진을 인쇄한 ‘마우스패드’, 감람암포획 현무암의 특징을 반영한 ‘감포현빵과 과자’, 콩돌해안의 특징을 활용한 콩돌 모양 ‘초코볼과 견과류’ 등을 제안했다.

또한 남포리 습곡을 이용한 카푸치노에는 습곡 무늬를 토핑한 ‘남포리 습곡 커피’, 용트림 바위를 형상화한 ‘꽈배기 도넛과 과자’, 콘 아이스크림, 백고구마 식혜, 막걸리, 점박이 물범을 형상화한 ‘쿠션’ 등도 있었다.

이어 대청도는 나이테 바위를 형상화한 ‘냄비받침, 홍어빵, 홍어연, 나이테빵’, 대청부채 식물을 이용한 ‘부채와 에코백, 머리띠’ 등을 선보였다.

소청도는 우리나라 최초의 생명체인 남조료의 화석을 인쇄한 ‘명함, 손거울, 병따개’, 홍합 모양의 ‘빵’ 등 모두 22종의 지오-굿즈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김 박사는 “인천시, 옹진군, 인천관광공사 등 관계기관에서 그 타당성을 꼼꼼히 검토한 후 상품화가 가능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개발해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찾는 관광객에게 관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도서주민들의 소득과 자긍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신영희 의원은 “이번 연구는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의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인천지사장/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