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북핵 대표 "北 위성 발사 중지 강력 요구"
상태바
한미일 북핵 대표 "北 위성 발사 중지 강력 요구"
  • 조현정 기자
  • 승인 2023.11.2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국 전화 협의…"안보 협력 등 긴밀 공조"
지난 15일 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용 고체 연료 엔진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보도에서 "새형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 연료 발동기(엔진)들을 개발하고 1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을 11일에, 2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을 14일에 성과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용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보도에서 "새형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용 대출력 고체 연료 발동기(엔진)들을 개발하고 1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을 11일에, 2계단 발동기의 첫 지상 분출 시험을 14일에 성과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조현정 기자  |  북한이 오는 22일부터 12월 1일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것과 관련해 한미일 북핵 대표들이 군사정찰 위성 발사 중지를 강하게 촉구했다. 이와 함께 3국 간 안보 협력을 포함한 지역 억지력과 대처력 강화, 안보리 대응 등을 긴밀하게 공조하기로 했다.

21일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정박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부차관보 겸 대북 특별부대표, 나마즈 히로유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전화 협의를 통해 이 같은 방침을 확인했다.

이들은 북한에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인공위성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발사 중단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날 일본 정부에 22일부터 12월 1일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번 통보는 북한이 이미 2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한 군사정찰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북한이 당장 22일 새벽 위성을 발사할 가능성도 주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