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도로 열선 4배 확대…올 겨울 제설 대비 총력
상태바
마포구, 도로 열선 4배 확대…올 겨울 제설 대비 총력
  • 심기성 기자
  • 승인 2023.11.1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설차량과 장비 추가 확보, 총 연장길이 2,550m 도로열선 확대 설치 가동
소포장 제설제, 다양한 규격의 친환경 제설제 준비로 제설 작업 효율성 높여
박강수 마포구청장 필두로 제설대책본부 출범, 내년 3월 말까지 제설 대비 총력
15일 박강수 구청장(가운데)을 본부장으로 하는 마포구 제설대책본부가 출범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15일 박강수 구청장(가운데)을 본부장으로 하는 마포구 제설대책본부가 출범했다. 사진=마포구 제공

매일일보 = 심기성 기자  |  마포구가 15일 박강수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제설대책본부를 출범했다.

 구는 상황관리 총괄반, 재난현장환경정비반, 시설응급복구반 등 13개 실무반을 구성해 내년 3월 15일까지 적설과 결빙에 따른 사고 예방과 원활한 도로교통을 위한 철저한 제설 대비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마포구는 최근 이상기후에 대비해 전문 제설용역과 구 공무원 등 총 1,548명의 인력을 투입해 예년보다 더 철저히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제설능력 강화를 위해 구는 도로 제설차량을 기존 7대에서 10대로 증차하여 지역 내 73개 노선(79km)과 이면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제설취약지점으로 중점관리하는 대상은 17개소를 더해 91개소로 확대하고 염화칼슘을 보관하는 이동식 전진기지도 3km 이내 1개소에서 4개소로 늘려 촘촘히 배치했다.

 

15일 마포구 제설대책본부가 출범해 본부장인 박강수 구청장이 직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하고 있다. 
15일 마포구 제설대책본부가 출범해 본부장인 박강수 구청장이 직원들에게 당부의 말을 하고 있다. 

또한, 제설제의 경우 지난해 사용량 대비 54%를 더 추가 확보해 총 2,044톤을 준비했으며, 제설제 사용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5kg 손잡이형 제설제 구매를 두 배 늘리고, 다양한 규격(5,10,15kg 단위)의 친환경 제설제를 구입해 활용 준비를 마쳤다.

 특히 경사로 등 제설취약구간의 도로 열선을 기존 5개소(685m)에서 21개소(2,550m)로 확대 설치하고, 염수살포 장비도 확충해 총 54대를 전력 가동한다.

 아울러 구는 강설 초기 단계에 각 동 주민센터에서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이면도로와 보도 사용에 적합한 소형 제설장비 18대를 추가로 확보해 배치하고 각 동에 제설 작업을 위한 방한장갑과 핫팩 등 방한용품을 지원한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제설대책본부 출범식에서 “예측이 어려운 최근 기상상황을 고려하여 안전에는 과잉이 기본이라는 생각으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하며 “마포구는 마포구민의 안전을 위해 올겨울 제설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