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이상민, '이준석 신당·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배제 안 해"
상태바
비명계 이상민, '이준석 신당·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배제 안 해"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11.15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BBS라디오 인터뷰서 밝혀
"12월 초까지 거취 정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지난 7일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지난 7일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대표적 비이재명계 인사인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월 초까지 탈당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이후 행선지로 국민의힘 입당 또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추진 중인 신당에 합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의원은 15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미 당에서 우리들(비명계) 힘으로는 (당을 변화시키는 것이) 거의 어렵다"며 "당에 남아서 당을 바로잡는 데 매진할 것인지, 아니면 나갈 것인지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가 주체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할 문제"라며 "(탈당) 시간이 자꾸 늦춰지면 늦춰질수록 공천을 구걸하거나 흥정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고, 역이용당할 수 있어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2월 초까지 제 거취에 대한, 민주당에 남을 것인지 나갈 것인지를 밝히기로 했다"며 "사실 한 달 이내에 하겠다는 것도 너무 길게 잡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진행자가 '국민의힘 입당이나 이준석 신당 합류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이 의원은 "예"라고 답하며 "민주당을 떠난다면 어느 가능성이든 배제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진보다, 보수다 이런 것들이 참 부질없다는 생각이 든다"며 "한국 정치(의 과제)는 상식의 복원, 상식의 정치를 복원하는 데 있다. 거기에 일차적으로 전 전력을 쏟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이준석 신당'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이 전 대표 본인 역량에 달렸다고 전망했다.

이 의원은 이 전 대표에 대해 "상당히 감각적이고 총기도 뛰어나다. 한국 정치에 본인이 정열을 바치겠다는 각오도 대단하다"면서도 "진정으로 국민을 받들고 국민 앞에 겸손한 마음, 다른 사람의 지혜를 공유하고 공동선을 위해 협업할 수 있는 덕목을 갖췄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개인이 (신당의)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다른 정치 세력과 연합해 손을 맞잡을 수 있는 도량과 배포, 자신이 주도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앞세워 그 사람들이 빛날 수 있도록 하는 자제력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미치는 공익적 측면에서는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굉장히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도덕적인 실력과 인격을 갖추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