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상태바
LH,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 나광국 기자
  • 승인 2023.11.1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분야별 전문가 참여
공공건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사진=LH 제공
공공건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사진=LH 제공

매일일보 = 나광국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부실시공 근절 및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지난 10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LH기업성장센터에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산·학·연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부실공사의 원인진단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발제자로는 박홍근 서울대 교수와 김영덕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발표를 통해 인천검단 아파트 붕괴사고 원인에 대한 분석 및 대안 제시와 최근 건설 산업의 정책동향과 건설공사 품질 경쟁력 확보 방향에 대해 각각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강태경 박사(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진규남 박사(한국토지주택연구원), 백현식 본부장(대한건설협회), 신언구 부회장(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이 토론자로 참석해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토론회에서는 콘크리트 품질관리 점검 시스템 개발, 불량순환골재 공급업체 제재 강화, 품질확보를 위한 적정공사기간 산정 등 현장 품질개선안과 설계 하도급 적정성 검토 강화, 건축구조 기술인 양성 등 설계·구조 분야 개선안이 논의됐다.

이 외에도 실질적인 현장 관리를 위한 행정서류 간소화 및 스마트 건설관리 활성화, 우수 업체·기술자 우대, 외국인 건설근로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하도급 업체와 불법 이면계약 시 처벌 규정 강화 방안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정운섭 LH 건설안전기술본부장은 “LH는 부실시공을 원천 차단하고 공공건설의 품질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건설 전 과정의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