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기업 생존율 ‘33.8%’…생태계 역량 제고해야
상태바
창업 기업 생존율 ‘33.8%’…생태계 역량 제고해야
  • 김혜나 기자
  • 승인 2023.11.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후 폐업률 OECD 평균보다 11% 이상 높아
청년 창업기업, 전 연령서 생존율 가장 낮았다
창업기업의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창업기업의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창업기업의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창업기업의 5년 후 폐업률은 66.2%로 나타났다. 생존율이 33.8%에 불과한 것이다. 폐업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8개국 창업기업들의 5년 후 폐업률 평균인 54.6%보다 11.6%포인트(p) 높다.

특히 청년 창업기업들은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창업기업 연령별 생존율을 살펴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30세 미만 창업기업의 생존율이 가장 낮았다. 중기부와 창업진흥원의 ‘창업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년 창업자는 △준비 기간 부족 △창업 교육 경험 미흡 △금융서비스 접근의 어려움 △낮은 금융 안정성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었다.

창업 후 1년까지는 대부분 연령에서 60~70%의 생존율을 보였지만 30세 미만의 경우 59.2%에 그쳤다. 비교적 창업이 쉬운 서비스업에 집중됐다는 특징도 있다. 업력 3~5년차 시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이른바 ‘데스밸리(Death Valley)’의 영향도 있다. 데스밸리는 업력 3~5년차의 기업이 투자처를 구하지 못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사업화에 실패하는 것이다.

정부는 창업지원을 통한 경제 활성화와 성장 동력 발굴 노력을 쏟고 있지만, 창업기업의 생존율은 OECD 주요국에 비해 부족한 상황임을 통계로 알 수 있다.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대표적인 사업이 중소기업 공공구매제도다. 중소기업제품의 판로지원 및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제품의 구매를 확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현황을 살펴보면 창업기업의 구매실적은 저조한 실정이다. 창업기업 공공구매 실적은 목표대비 2021년 31%, 지난해 61%에 그쳤다. 같은 기간 여성기업은 123%, 126%였고, 장애인기업은 2년 연속 116%를 달성해 목표치를 넘어선 것과는 대조적이다. 창업기업의 공공구매 실적 역시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장에선 창업기업의 ‘생존’을 위한 생태계 역량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업력 2년차의 한 스타트업 대표는 “최근 글로벌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데다 이미 스타트업 투자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이라서 예전처럼 투자받기가 쉽지 않다는 걸 체감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것을 실현할 자금을 구할 수가 없다는 것”며 “기업이라면 이익을 내야 하는데 오히려 빚만 생기는 상황이다 보니 주변에 폐업을 선택한 동료들도 꽤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