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올리면 우후죽순…불황 등에 업은 식품 꼼수인상 논란
상태바
하나 올리면 우후죽순…불황 등에 업은 식품 꼼수인상 논란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3.11.0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내외 변수에 원가 변동 가능성 높아…‘가격 하방 경직성’ 형성
물류비 등 제반비용 고려해야…원가 감소 차익은 영업이익 반영
사진은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근 식품업계 줄인상이 이어지며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가공식품업계는 러우전쟁, 이팔전쟁, 고환율, 이상기후 등 다양한 대내외 변수로 원가 부담이 가중됐단 입장이지만, 일부 주요 원자재의 국제 가격은 안정화되고 있는 탓이다. 업계는 수많은 이해관계와 유통과정에 따라 소비자가격이 최종 책정돼 일부 국제곡물가격이 하락세를 보인다고 바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어렵단 입장이다. ​사진은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김민주 기자  |  최근 식품업계 줄인상에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가공식품업계는 러우전쟁, 이팔전쟁, 고환율, 이상기후 등 다양한 대내외 변수로 원가 부담이 가중됐단 입장이지만, 일부 주요 원자재의 국제 가격은 안정화되고 있는 탓이다.

2일 시카고선물거래소에 따르면 세계곡물 가격은 지난해 5월 고점을 찍고 지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기준 밀, 옥수수, 대두의 1t당 국제가격은 각각 206, 187, 474달러다. 지난해 동기 1t당 밀 311, 옥수수 271, 대두 529달러에 비해 각각 33.8%, 31%, 10.4%씩 감소한 수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전인 지난해 2월 국제 곡물가격(밀 283달러, 옥수수 250달러, 대두 562달러)보다 낮은 수준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올 4분기 국제곡물 선물가격지수가 전 분기 대비 4.4%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밀 생산량 상향 조정 및 러시아 수출 증가, 미국 옥수수‧콩 원활한 수확 등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밀의 경우, 러우전쟁 격화, 흑해곡물협정 연장 불확실성 등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됐던 지난해 동월보다 3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옥수수는 미국‧EU의 고온건조한 기상으로 생산량이 감소했던 전년 동기 대비 수급이 개선되며 28.6% 하락했다. 대두는 전년비 7% 싸졌다. 미국의 빠른 수확에 따른 시장 공급량 증가 기대감, 브라질의 콩 파종 생산량 증가가 맞물려 전월에 이어 가격 하락세가 지속됐다.

원가가 감소했음에도 정세가 시끄러운 틈을 타 꼼수 인상을 단행한단 지적이 나온다. 소비자 가격이 한번 오르면 인상 요인이 해소돼도, 가격이 인하되는 경우가 적은 식품업계 관계를 문제 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철 숙명여대 교수는 “소비재 가격은 한 번 오르면 떨어지기 쉽지 않은 경직성을 갖고 있다”며 “업종별로 물가가 오르는 걸 받아들이는 체감이 다른데, 식품의 경우, 농수산물 등 수입에 의존하는 원재료가 가격 형성에 미치는 비중이 크다보니 계절적 영향, 국제정세 등에 따라 안정적이지 못하다”라고 진단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기업들은 원가 상승 조짐이 보이면 판매가격 상향 조정을 통해 리스크를 상쇄하지만, 원가가 감소돼 얻어지는 이익은 영업이익으로 돌린다”며 “결국 원자재값 상승에 따른 부담은 소비자에게 전가돼, 소비자들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어 상생경영이 절실한 때”라고 말했다.

식품업계는 일부 국제곡물가격이 하락세를 보인다고 바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어렵단 입장이다. 수많은 이해관계와 유통과정에 따라 소비자가격이 최종 책정된단 설명이다. 라면을 예로 들면, 생산과정에서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통상 50~60% 정도다. 경영 제반 비용이 나머지 40~50%를 결정한다. 밀 가격이 내려도, 이 외 인건비와 물류비, 전기·수도 요금, 광고비 등의 부담이 가중돼 불황은 더욱 심화됐단 게 업계의 전언이다.

가공식품업계 관계자는 “지난 3년여간 코로나가 미친 산업계 전반의 부정적 여파는 단기간 회복되기 힘들 것”이라며 “원가가 두 배 이상은 뛴 상황에서 시장 여건을 고려해 기업 내부적으로 감내해오던 리스크가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고, 최근의 기후악화에 따른 작황난, 물류비 가중 등이 더해져 공급가격 상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