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물가 하락 예상보다 완만…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 가동"
상태바
추경호 "물가 하락 예상보다 완만…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 가동"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11.0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 주재
"체감도 높은 물가·민생 안정 대책 지속 강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최근 경제 동향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최근 경제 동향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물가 동향과 관련해 "국내 물가는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와 이상저온 등으로 당초 예상보다 하락 속도가 더 완만할 것"이라며 "각 부처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으로 소관 품목 물가 안정은 스스로 책임진다는 각오로 철저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모든 부처가 물가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는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즉시 가동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3.8% 상승하며 지난 8월부터 3개월 연속 3%대 고물가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3개월 연속 오름폭이 확대되면서 지난 3월(4.2%) 이후 7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추 부총리는 "각 부처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이 되어 소관 품목 물가 안정은 스스로 책임진다는 각오로 철저히 살피고, 수급관리·제도개선 등 관계기관 간 공조가 필요한 사항은 물가관계장관회의·차관회의 등을 통해 즉각 대응하는 등 전 부처가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체감도 높고 신속한 물가 대응을 위한  현장 중심의 물가 대응체계를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부처가 상시적으로 현장에 나가 물가 애로사항을 파악해 현장에서부터 즉각 조치하는 한편, 현장의 의견을 바탕으로 체감도 높은 물가·민생 안정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했다.

일단 정부는 당면한 김장철 주요 재료와 먹거리 가격안정 대책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할인 지원, 공급 확대 등을 올해 김장 비용을 전년보다 낮은 수준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추 부총리는 "배추·무 등 14종 김장재료에 대해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45억원을 투입, 할인품목·수준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출하 계약·비축 물량 1만t을 집중 공급해 소비자가격을 최대 50~60%까지 인하하겠다"고 설명했다.

식품·외식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바나나·망고, 전지·탈지분유, 버터·치즈, 코코아 등 8개 수입 과일·식품원료에 대해 신규 할당관세를 적용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서는 "시장 예상을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며, 오늘 새벽 글로벌 금융시장도 대체로 안정적이었다"고 진단했다.

연준은 이날 FOMC 정례회의를 열어 연 5.25~5.50%인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2회 연속 기준금리를 유지했다.

추 부총리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직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고 지정학적 불안 요인에 따른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다"며 "정부는 분야별 취약 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